[정부조직의 구조] 정부조직구조의 의의(개념)와 복잡성, 집권화와 분권화, 조직의 권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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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정부조직의 구조

I. 정부조직구조의 의의

II. 복잡성
1. 복잡성의 개념
1) 수평적 분화
2) 수직적 분화
3) 장소적 분화
2. 복잡성의 중요성
3. 복잡성의 비판

III. 집권화와 분권화
1. 집권화와 분권화의 의의
1) 집권화의 개념
2) 분권화의 개념
2. 집권화의 형성요인과 이점 및 비판
1) 집권화의 형성요인
2) 집권화의 이점과 비판
3. 분권화의 형성요인과 이점 및 비판
1) 분권화의 형성요인
2) 분권화의 이점 및 비판

IV. 공식화
1. 공식화의 의의
2. 공식화의 비판

V. 권위
1. 권위의 개념과 기능
1) 권위의 특징
2) 권위의 기능
2. 권위의 유형
1) 베버(M. Weber)의 구분 : 권위의 정당성 기준
2) 사이몬(H. A. Simon)의 구분 : 권위수용의 기준
3. 권위의 수용이론
1) 무차별권
2) 수용권
4. 권위의 수용변수
본문내용
정부조직의 구조

1. 정부조직구조의 의의
조직구조에 관한 관심은 테일러(Taylor), 페이욜(Faylor), 어윅(Urwick) 등 소위 고전이론가들이 조직구조에 관한 연구 이래 조직구조의 특성 및 구조적 변수에 관한 수많은 인구들이 이루어져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직구조 개념정의와 관련하여 학자들 간에 혼란이 있어 왔다.
민츠버그(Mintzberg)는 조직구조란 조직이 수행할 몇 가지 과업을 나누고 이와 같이 나누어진 과업을 통합하는 방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오석홍 교수는 조직구성원들의 유형화된 교호작용(Patterned interactions)으로 정의하면서, 인간의 교호작용에 의하여 형성되는 조직의 구조는 인간의 교호작용에 일정한 질서 또는 유형이 생길 때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조직구조의 개념은 조직구조를 구성하는 기본적 변수를 통해서 설명이 가능해진다. 조직구조를 설명하는 변수로서 로빈스는 복잡성, 집권화, 공식화를 들고 있으며, 민츠버그(Mintzberg)는 공식화, 집권화, 복잡성 및 통합성을 들고 있다. 페퍼(Pfeffer)는 조직구조의 요인으로서 공식화, 집권화, 전문화, 분화, 관리폭 등을 들고 있다.

2. 복잡성

1) 복잡성의 개념
복잡성이란 조직 내 분화의 정도를 의미하며 이러한 분화의 형태로서는 수직적 분화, 수평적 분화 및 장소적 분산을 들 수 있다. 수평적 분화는 조직 내의 전문화 정도를 의미하며, 수직적 분화는 조직 내 계층의 수를 의미하고, 장소적 분산은 지역적으로 흩어져 있는 조직의 설비 및 구성원의 분산 정도와 위의 두 분화의 성격을 모두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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