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의 이론과 방법론(행정학의 접근법, 행정학 방법론의 문제점, 행정학 이론체계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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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행정학의 이론과 방법론

I. 문제의 제기

II. 행정학 방법론
1. 행정학에 대한 관리적 접근법
2. 행정학에 대한 정치적 접근법
3. 행정학에 대한 법적 접근법

III. 행정학 이론체계 정립을 위한 상황적 인식

IV. 행정학 방법론의 문제점
본문내용
행정학의 이론과 방법론

I. 문제의 제기

현대 학문연구에 있어서 공통적인 관심은 그 학문을 이론체계화하고 과학화하며 이를 통해서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사회의 변화와 문제점을 설명하고 예측하여 궁극적으로는 이를 해결하는데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점에서 현대 학문의 조류는 우리가 현재 처하고 있는 문제상황을 정확히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며 보다 바람직한 삶의 터전이나 사회를 고상하기 위한 종합적인 성격, 말하자면 과학적․ 계량적 및 규범적 성격을 띠어 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의 학문연구의 지향태도는 우리가 현재 당면하고 있는 문제상황과 관련된 사실(facts)을 수집하고, 이 사실을 토대로 하여 법칙을 찾아보는 것이며, 이를 통해 이론체계를 정립하는데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태도는 사회과학에 있어서도 예외는 아니어서 소위 과학철학(Philosophy of science)을 배경으로 하여 사회과학을 보다 과학화시키고 사회과학의 각 분과를 보다 유기적으로 체계화시키려는 통합과학(unified science)의 성립을 보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과학도 이러한 결합과학의 특징에 따라 첫째, 사회현상을 올바르게 진단할 수 있는 설명력과 예견력을 지니기 위해서 법칙성과 경험적 검증가능성을 지닌 이론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회과학에 있어서 이러한 과학화가 실제로 가능한 것인가에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가 많다. 즉 사회현상이란 일반적 ․ 보편적 및 법칙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개체성 ․ 다양성 때문에 이에 대한 과학화가 사실상 곤란하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또한 과학 그 자체에 대한 비판으로 과학이 마련해 주고 있는 과학의 진술(statement)은 실제적인 현상에 나타난 감정이나 작용 및 반응 등의 모든 경험을 전달해 주지 못한다는 점도 아울러 지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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