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한류열풍`을 이용한 LG생활건강의 베트남진출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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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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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론
■ 본론
1. 문화마케팅의 의의
2. 한류열풍의 현황
(1) 한류열풍
(2) 한류열풍으로 성공한 기업사례
1) 대한항공(KAL)
2) VK Mobile (브이케이 휴대폰)
3) LG 생활건강
3. LG생활건강의 소개
(1) 화장품 사업
(2) 생활용품 사업
4. LG생활건강의 베트남 시장 진출 모색
(1) 베트남의 시장환경
1) 베트남의 문화적 환경
2) 베트남의 소비시장과 여성의 활동
3) 베트남 현지의 화장품 시장 상황
4) 베트남 시장에서 LG생활건강의 경쟁자
(2) LG생활건강의 해외(베트남)진출 배경
1) 정치적 배경
2) 경제적 배경
3) 기회의 포착
5. 베트남 시장 공략을 위한 LG생활건강의 전략
(1) 한류를 통한 전략
(2) 그 외의 전략
1) 철저한 고객 관리 시스템 운영
2)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 구축
6. 한류열풍에 의존하는 문화마케팅의 문제점
■ 결론
▶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 첨부
- 본문내용
-
■ 서 론
이제는 '글로벌 시대'라는 말이 식상하게 느껴진다. 그 정도로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점, 이 사회는 글로벌화가 많이 진척이 되었다는 뜻일 것이다. 그에 따라 많은 기업들은 자국의 시장에서만 국한되지 않고, 해외시장의 공략에 한층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여느 다른 부문처럼 화장품 업계도 마찬가지다. 세계 유수의 화장품 업체들이 해외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의 화장품 업체들도 해외시장으로 활동영역을 확장시켜나가고 있다.
'베트남에 한류 열풍을 일으키면서 화장품 시장을 일궈낸 LG생활건강 현지법인의 성공 스토리가 경제 전문지 아시안 월스트리트 저널에 대서특필됐다. 신문은 21일 "LG가 베트남에 화장 붐을 일으켰다"는 기사에서 7년 전만 해도 불모지였던 베트남의 화장품 시장을 LG가 각고의 노력 끝에 개척, 이제는 세계 유수 화장품 브랜드가 군침을 삼키는 시장으로 부상했다고 소개했다.
위 신문기사에서는 LG생활건강이 베트남 시장에서 점유율을 휩쓴 것이 한류열풍에 기인한다고 보고 있다. 그것이 사실이라면, 한류열풍 같은 대중문화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마케팅 요소라는 말이 된다.
우리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라는 말을 자주 쓴다. 물론 이 순서로 중요도를 매긴 것은 아니겠으나, 기존에 사용한 '문화'라는 개념은 다른 요소에 비해 비교적 덜 중요하게 여겨져 온 것 같다. 그러나 LG생활건강이 이룩한 성과가 문화특수로 인한 것이 맞다면, 이야기가 틀려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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