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한류열풍`을 이용한 LG생활건강의 베트남진출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 본론

1. 문화마케팅의 의의
2. 한류열풍의 현황
(1) 한류열풍
(2) 한류열풍으로 성공한 기업사례
1) 대한항공(KAL)
2) VK Mobile (브이케이 휴대폰)
3) LG 생활건강
3. LG생활건강의 소개
(1) 화장품 사업
(2) 생활용품 사업
4. LG생활건강의 베트남 시장 진출 모색
(1) 베트남의 시장환경
1) 베트남의 문화적 환경
2) 베트남의 소비시장과 여성의 활동
3) 베트남 현지의 화장품 시장 상황
4) 베트남 시장에서 LG생활건강의 경쟁자
(2) LG생활건강의 해외(베트남)진출 배경
1) 정치적 배경
2) 경제적 배경
3) 기회의 포착
5. 베트남 시장 공략을 위한 LG생활건강의 전략
(1) 한류를 통한 전략
(2) 그 외의 전략
1) 철저한 고객 관리 시스템 운영
2)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 구축
6. 한류열풍에 의존하는 문화마케팅의 문제점

■ 결론

▶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 첨부
본문내용
■ 서 론

이제는 '글로벌 시대'라는 말이 식상하게 느껴진다. 그 정도로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점, 이 사회는 글로벌화가 많이 진척이 되었다는 뜻일 것이다. 그에 따라 많은 기업들은 자국의 시장에서만 국한되지 않고, 해외시장의 공략에 한층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여느 다른 부문처럼 화장품 업계도 마찬가지다. 세계 유수의 화장품 업체들이 해외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의 화장품 업체들도 해외시장으로 활동영역을 확장시켜나가고 있다.

'베트남에 한류 열풍을 일으키면서 화장품 시장을 일궈낸 LG생활건강 현지법인의 성공 스토리가 경제 전문지 아시안 월스트리트 저널에 대서특필됐다. 신문은 21일 "LG가 베트남에 화장 붐을 일으켰다"는 기사에서 7년 전만 해도 불모지였던 베트남의 화장품 시장을 LG가 각고의 노력 끝에 개척, 이제는 세계 유수 화장품 브랜드가 군침을 삼키는 시장으로 부상했다고 소개했다.

위 신문기사에서는 LG생활건강이 베트남 시장에서 점유율을 휩쓴 것이 한류열풍에 기인한다고 보고 있다. 그것이 사실이라면, 한류열풍 같은 대중문화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마케팅 요소라는 말이 된다.
우리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라는 말을 자주 쓴다. 물론 이 순서로 중요도를 매긴 것은 아니겠으나, 기존에 사용한 '문화'라는 개념은 다른 요소에 비해 비교적 덜 중요하게 여겨져 온 것 같다. 그러나 LG생활건강이 이룩한 성과가 문화특수로 인한 것이 맞다면, 이야기가 틀려질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LG생활건강의 베트남진출전략
  • 진출로 눈을 돌릴 수밖에 없다. 그런데 과연 브랜드 파워가 없는 국내 화장품들이 세계 시장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그래서 우리는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있지 못한 국내 화장품 기업들이 해외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어떠한 전략을 펼쳐야 하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이를 위해 우리는 국내 화장품 기업으로서는 유일무이하게 성공적인 해외 진출 사례로 꼽히고 있는 LG 생활건강의 베트남 진출 사례를 조사해 보기로 하였

  • [국제기업환경론] 베트남시장분석
  • 생활-한류열풍결론 1. 베트남 진출 시 장점2. 베트남 진출 시 단점3. 베트남 진출 시 유망업종1. 베트남선정동기최근까지 여러 나라의 기업들이 베트남으로 진출하였고 앞으로도 각국의 기업들이 베트남 진출을 꾀하고 있다. 이렇게 많은 기업들이 베트남에 눈을 돌리고 있다는 것은 베트남이 그만큼 매력적인 시장이기 때문일 것이다. 기업들이 이렇게 앞 다투어 베트남에 진출하는 이유를 보면 먼저 베트남은 풍부한 물적 및 인적자원을 보

  • [국제경영사례]LG생활건강의 해외진출 성공사례분석
  • 진출로 눈을 돌릴 수밖에 없다. 그런데 과연 브랜드 파워가 없는 국내 화장품들이 세계 시장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그래서 우리는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있지 못한 국내 화장품 기업들이 해외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어떠한 전략을 펼쳐야 하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이를 위해 우리는 국내 화장품 기업으로서는 유일무이하게 성공적인 해외 진출 사례로 꼽히고 있는 LG 생활건강의 베트남 진출 사례를 조사해 보기로 하였

  • [한류] 한류의 지속화를 위한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
  • 한류’ 열풍은 단순히 대중문화 차원을 넘어 이제는 한국어, 음식, 패션 등 한국인의 생활양식과 관습을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수용하려는 단계로까지 장르가 확산되어 가고 있어 세계적인 주목을 받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화상품을 중심으로 한류 수용 국가들의 한류 현상과 해외시장 현황 분석 등을 통해 한류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각 국가가 추진해 온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전략을 살펴보고, CSF(Critical Success Factor)모델을

  • [마케팅사례] 스토리텔링마케팅 사례, 감성마케팅 사례, 스포츠마케팅 사례, 구전마케팅, 사례, 네트워크마케팅 사례, 한류마케팅 사례, 아웃백, 참이슬, 비타500 마케팅 사례 분석
  • 사례Ⅶ. 한류마케팅 사례1. 대한항공2. VK Mobile3. LG생활건강-라끄베르Ⅷ. 아웃백의 성공 사례1. 적극적인 영업점 수 확보를 통해 매출이 급성장 2. 고객의 요구에 귀 기울여라 3. 본사 규모의 소형화 - 할인점식 경영4. 가격의 거품을 없애라 Ⅸ. 참이슬의 성공 사례1. 영업 전략2. 직원의 사명감 부여 전략3. 참이슬 세대를 구축2) 신조어 참 이슬 세대를 탄생3) 대학생들에 대한 투자4) 여성고객을 위한 참이슬을 이용한 다양한 소주개발5) SPORTS TEA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