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행정학의 발달(미국 행정개혁운동의 근원, 과학적 방법에 의한 행정학 발전, 정치학과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11 / 2015.07.11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미국행정학의 발달

I. 행정개혁운동의 근원

II. 과학적 방법에 의한 발전
1. 시정조사연구소의 설립
2. 능률과 절약운동
3. 교과서의 저술
4. 행정학의 보급

III. 정치학과의 타결
1. 정치, 행정 일원론의 대두
2. 과학적 연구에 대한 비판
3. 행정원리 접근법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미국행정학의 발달

1. 행정개혁운동의 근원

19세기 후반부터 미국은 급진적인 경제성장을 이룩하였고, 국제적인 지위도 향상되었다. 그러나 정부의 기업에 대한 투자는 사기업에 비하여 너무나 낙후되었고, 정부의 서비스도 질이 매우 낮았다.
결과적으로 정부공무원은 정부사업은 물론 사기업의 통제와 감독도 불충분해줬다. 따라서 정부공무원의 사기는 저락되고 부정과 부패도 성행되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행정의 질과 서비스의 수준을 향상시키고 무능력과 부정을 없애기 위한 행정개혁운동이 요망되기에 이르렀다.
1870년과 1917년 미국의 진보파인 'Progressive'와 'Mugwamps'는 각종 매스미디어 ․ 교육기관․ 전문단체 등을 통하여 정당의 기구를 사용하지 않고 개혁운동의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개혁운동과 동시에 현대행정학의 기원은 윌슨의 1887년의 논문인 "행정의 연구"에서 비롯된다. 행정개혁운동은 'National Civil Service Reform League'에 의하여 주도되었으며, 일종의 계몽운동으로 추진되어 널리 자금 ․ 직원 ․ 학생 ․ 광고 등을 구하는 행정연구의 적극적인 추진체가 되었다. 이 운동은 주로 영국행정제도와 비교를 함으로써 중립적 ․ 전문적이며 능률적인 행정의 모형을 찾으려고 애썼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료제론] 한국 관료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행정을 조형할 것이다. 도시의 부패는 정치과학도와 도시전문가들에 의해 상당한 정도로 관심을 받아 왔다. 하지만, 반부패개혁과 공공행정의 연관성은 거의 조사 되지 않았다. 도시 정부의 조직, 규칙, 그리고 활동범위는 정부 산출물의 생산보다는 오히려 공무원들을 감시하고 통제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우리는 부패통제의 4가지 비전들을 인식할 수 있다. 즉, 반우애(Antipatronage), 점진주의, 과학적 관리, 총체적 방법이다. 그러나 미국에서

  • [한국행정부패론] 한국행정의 부패
  • 행정의 집행과 실행에 있어서의 책임감을 증대시키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2) 공무원 처우 미흡부패현상을 단순한 팁에서 급행료까지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현상으로서 기업인과 정치인, 공무원, 그리고 이해관계 당사자들 간의 편의를 교환하는 행위로 보고 있는 탄지와 위컴(Vito Tanzi and Peter Wickham)은 공무원의 낮은 임금이 관료부패를 일으키는 주된 원인으로 보고 있다. 낮은 임금이 부패의 주요 원인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학자들은 공공부문의

  • [행정학] 윌슨의 `행정의연구` 분석
  • 운동의 결과 팬들턴법이라는 공무원 법이 제정되어 행정의 정치적 중립 천명, 실적주의 인사제도 도입, 행정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한 시험제도를 통한 공무원 채용 등이 이루어짐진보주의 개혁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던 윌슨은 1887년에 발표된 행정의 연구라는 논문을 통해 정책집행 업무를 담당하는 행정에 대한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연구 필요성 제기윌슨의 행정학 발전에 대한 공헌 - 윌슨은 행정의 탈정치화를 통해 정당정치의 개입으

  • [비교교육론] 프랑스 교육
  • 의한다. 또한 학생들의 진로, 습득 지식의 활용에 대한 문제를 연구하여 그들의 사회진출을 돕는다. 그리고 학생들이 문화, 체육, 사회 제반 시설을 활용할 수 있게 하고 학생 생활과 관련하여 생활의 질과 노동의 질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이밖에도 대학의 교육 기능, 의료⦁사회보조, 도서관 문서관리 등에 관계한다. - 학과 (UFR) : 학과는 특정 교육 분야와 그에 관련된 기본 교육을 교수 혹은 연구원들이 실시하는 곳이다. 이는 한국 대학의 학과(혹은

  • [교육학] 교육학 개론
  • 과학적 인간학이다. 교육학은 교육현상을 이론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교육의 기능, 한계, 효과, 대상, 주체, 객체를 원리적으로 다룬다. 교육현상이란 교육과 관련된 사실과 사상을 말한다. 인간과 인간, 집단과 집단간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모순을 해소하고 바람직한 삶을 추구하는 사회현상으로서의 교육현상을 탐구한다. 일반적으로 흔히 교육학이란 교육철학, 교육사학, 교육행정학, 교육사회학, 비교교육학, 교육공학, 교육방법학, 교육정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