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관리] 목표에 의한 관리(MBO) - 목표관리(MBO)의 개념과 목적 및 성격, 전통적 관리와 MBO의 차이, MBO의 장점과 문제점(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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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표관리] 목표에 의한 관리(MBO)

I. 개념

II. 목적

III. MBO의 기본적인 성격

IV. 전통적 관리와 MBO의 차이

V. 기본과정

VI. MBO의 장점

VII. MBO의 문제점

본문내용
[목표관리] 목표에 의한 관리(MBO)

1. 개념

목표에 의한 관리는 목표달성 문제를 관리적 측면에서 중점적으로 다루려고 하는 관리전술로서, 구성원의 권고와 참여의 조장을 통하여 조직목표를 달성하려고 하는 모험적 시도라고 말할 수 있다. MBO는 1954년 드러커(Drucker)에 의해서 제시되었는데 그는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명확하면 명확할수록 그것이 달성되는 기회는 커지며 또한 실제의 성과는 이룩하고자 하는 의욕에 정비례하여 나타난다는 것이다.
오늘날 목표에 의한 관리는 기업체뿐만 아니라 정부조직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규모나 복잡성이 커지고 그 목표도 다양하기 때문이다.
목표관리는 결과관리(Management by Results), 목표설정(Goal Setting), 참여적 목표설정(Participative Goal-Setting), 집단목표설정(Group Goal-Setting) 등 다양한 용어로 불리고 있어서 정확한 의미와 내용에 적지 않은 혼동을 가져 오고 있다. 그러나 조직개발 관점에서 볼 때, 목표관리는 상위관리자와 하위 구성원 사이의 공동목표설정과 실적평가를 통하여 보다 높은 성과를 유도하려는 조직관리 기법이다. 즉, 목표관리는 이들 용어들이 뜻하고 있는 내용을 모두 포함한 포괄적인 개념이다.
MBO의 세 가지 요소로는 목표와 참여, 그리고 환류를 들 수 있다.
첫째, 목표의 설정(setting of objectives)이다. 설정될 목표는 측정 가능해야 하며, 구체적이어야 하고, 달성 가능하지만 전년도보다는 더 높아야 한다. 또한 해당 조직단위 및 관리자의 능력범위 내에 있어야 한다.
둘째, 참여(Participation)이다. 목표를 설정하는데 있어 부하직원과 관리자가 협의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목표달성의 당사자가 목표를 더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해 주며 쉽게 수용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셋째, 환류(feedback)이다. 이는 목표설정과 평가가 상호 연결될 수 있게 해 주며 집단의 문제해결 능력을 증진시켜 주고, 개인의 직무수행을 향상시켜 준다. 환류는 목표달성을 모니터링하는 평가기간 전 과정을 거쳐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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