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과학적 소양을 키우기 위하여 좋은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09 / 2015.07.0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사의 과학적 소양을 키우기 위하여 좋은 방법에 대하여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사의 과학적 소양의 개념
2. 교사의 과학적 소양을 키우기 위한 일반적인 방법모형
3. 교사의 과학적 소양을 키우기 위한 좋은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교사의 과학적 소양의 개념
1993년 유네스코의 과학적 소양에 대한 정의는 ‘이해와 자신감을 바탕으로, 적절한 수준에서, 인공적 세계와 과학적, 기술적 아이디어의 세계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기능할 수 있는 능력’이다. 또한 1989년 미국 과학진흥협회의 과학적 소양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이 여러 측면의 요소들이 포함되는데, 첫째, 자연세계와 친숙하고 이의 통합성을 존중한다. 둘째, 수학ㆍ기술 및 과학이 서로 의존하는 중요한 방식을 이해한다. 셋째, 과학의 주요 개념과 원리를 이해한다. 넷째, 과학적으로 사고하는 능

.
.
3. 교사의 과학적 소양을 키우기 위한 좋은 방법
첫째, 교사 자신이 과학에 대한 긍정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즉 이제부터 교사는 이미 지난 시절은 어쩔 수 없다고 해도 지금부터라도 긍정적인 경험의 기회를 들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자신의 과학내용 지식의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모든 현상을 볼 때 그 원리가 무엇인지 이로 인한 효과가 무엇인지에 대
참고문헌
- 문미옥외,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 교문사, 2000
- 김찬종외, “과학교육학개론”, 북스힐, 2000
- 김연홍, “유아 과학 교육프로그램 구성과 그 효과 연구”, 동국대,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회, 한국문화] 한국사회와 지식사회, 한국사회와 세계화, 한국사회와 정치문화, 한국사회와 소프트웨어산업, 한국사회와 사회보장, 한국사회와 재벌, 한국사회와 학교교육, 한국사회와 시위문화 분석
  • 논의가 제기되었다는 점이다. 이것은 시위 자체의 정당성을 확보하려는 보다 근본적인 문제와도 관련된다. 바꾸어 말하면, 독재 정권 하에서 어떠한 활동도 정부의 감시에서 자유롭지 않았으며, 이것이 한국 사회의 모든 분야에 걸쳐져 가로막고 있었던 문제였다. 85년 2월 12일 총선 이후 여러 사회운동들이 민주화 운동으로 결집되는 양상을 보이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이러한 점은 이후 언급하게 되겠지만, 1990년대에 절차적 민주주의가 비교적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사와 교사론
  • 좋은 의미로) 변화시키고, 인간의 가치를 형성하는 것이라 한다면 교육에 있어서 인간 대 인간의 참다운 만남은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된다. 이런 맥락에서 그저 교육의 제 문제를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의 어느 한 틀에만 집어넣고 반드시 그렇게 되어야 한다고 강요하는 것은 상당히 난처한 일이 될 것이다.뻔한 이야기처럼 들릴지도 모르나 훌륭한 교사는 처음부터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라는 평범한 진리를 항상 염두에 두며,

  • [공통과학교재연구] 한국과 일본의 중학교 과학교과서 중 화학 영역의 비교 연구
  • 위하여 불가피하게 빠지게 되는 경우도 생겨나게 되는데 일반적인 학생이 교과서 내의 모든 학습 과정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수업 전반에서의 교사의 재량과 자질이 보다 높게 요구될 것이다. (예 일본 p95)5)교과서에 수록된 과학적 개념은 학습자의 이해가 용이하도록 잘 명시되어 있는가?우리나라의 제7차 교육 과정 교과서에서는 학생의 인지 발달 단계와 집중력의 차이를 고려하여 저학년에서는 주로 현상 중심의 내용으로 하고, 한 개 단원의

  • 유아교사와 전문직
  • 교사직을 전문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우리의 노력이 미흡했음을 나타내 주는 결과라 볼 수 있다. 2. 유아교사는 전문직인가?? ‣ 교직이 전문직으로서 특성을 가지기 어려운 것은 누구나 다 학교라는 기관에서 상당 기간 동안 지내왔기 때문에 교사들이 아는 정도는 일반인들도 얼마든지 알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특히 부모들은 자녀의 발달과 학습에 대하여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고 확신하기 때문에 교사들의 전문성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 유아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양육과 여성
  • 교사들의 자율성 부족⑨ 교사 스스로의 준전문가적 인식 ⑩ 여성의 높은 참여 ⑪ 특별한 의사소통 권한이 없음 ⑫ 생사의 문제와 직접 관련되지 않음‣ Eiskovitz와 Beker(1983) 학자의 관점 - “도제교육(*) 의식 중요”(*)직업에 필요한 지식, 기능을 배우기 위하여 스승의 밑에서 일하는 직공: 모든 인간복지 분야는 그 현장 자체에서 요구되는 것이 과학적․체계적․실천적․표준화된 것보다는 독특성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종사자들에게는 이론적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