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경쟁우위와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경쟁전략 수립 시 고려해야 할 요소
Ⅱ. 산업의 주요 성공요인
Ⅲ. 경쟁우위의 창출 및 유지
1. 경쟁우위란
2. 경쟁우위의 창출
⑴ 외부환경의 변화
⑵ 기술혁신
3. 경쟁우위의 유지
⑴ 지속성
⑵ 획득가능성
⑶ 모방가능성
4. 경쟁우위의 유형
Michael E. Porter의 본원적 경쟁전략
① 비용우위 전략
② 차별화 전략
③ 집중화 전략
④ 비용우위, 차별화, 집중화 전략의 관계
Ⅳ. 경쟁기업분석
Ⅴ. BLUE CLUB의 비용우위 전략
1. BLUE CLUB의 소개
2. 'BLUE CLUB' 창업 시의 환경요인
3. BLUE CLUB의 비용우위와 차별화
Ⅵ. BBQ킨과 교촌치킨의 경쟁우위 비교
1. 국내 치킨 시장
2. BBQ 치킨과 교촌치킨의 소개
⑴ BBQ 치킨
⑵ 교촌치킨
3. 각 사의 경쟁우위 비교
⑴ BBQ의 경쟁우위
⑵ 교촌치킨의 경쟁 우위
4. BBQ와 교촌치킨의 차별화 전략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Ⅰ. 경쟁전략 수립 시 고려해야 할 요소

⊙ 산업구조를 분석하고 그 개별산업의 특성을 이해하는 일이다.
⊙ 지금 경쟁전략을 수립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자신의 경영자원 및 핵심역량을 분석하는 일이다.
⊙ 경쟁전략은 우리 기업 하나만을 고려해서는 수립할수 없다. 경쟁기업을 파악하여 경쟁기업의 행동을 예측해야한다.


Ⅱ. 산업의 주요 성공요인

산업구조 및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개별산업에서 높은 수익률을 얻고 성장할 수 있는 요 소를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요소를 산업의 주요 성공요인(key success factor)이라고 말한다. McKinsey 경영자문회사의 전 일본지사장이었던 오마에 켄니치는 산업의 주요 성공요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업은 다음 두 가지 조건을 고려해야 한다고 하였다.

< 산업의 주요 성공요인 >
⊙ 기업은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공해야 한다.
⊙ 기업은 경쟁에서 이겨야 한다.

고객들이 무엇을 원하는가를 파악하하여 것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고, 그 산업의 경쟁방식을 이해하여 경쟁에서 이기려면 어떤 요인이 가장 중요한 것인가를 이해하여야 성공할 수 있다. 그러나 Ghemawat 같은 이는 산업에서 모든 기업에게 적용되는 중요성공요인을 찾기는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기업들은 서로 상이한 경영자원과 핵심역량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각자의 경영자원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경영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으며, 같은 산업에 있는 기업들이 모두 동일한 주요 성공요인에 입각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어리석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 (글로벌경쟁시대의)경영전략 >, 장세진, 박영사, 1996
< (사례로 배우는)경영전략해법 >, 정재우, 서울 : 중앙M&B, 1997.
< 마케팅 관리론 >, Philip Kotler 著, 운훈현 驛, 석정, 2004.
< 21세기 경영학 >, 지호준, 법문사, 2004
월간 식당
월간 창업 & 프랜 차이즈
www.foodbank.co.kr
www.bizhouse.co.kr
www.kyochongo.com
www.bbq.co.kr
www.blueclub.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 tsri***
    (2008.04.22 16:16:34)
회원 추천자료
  • [경제학] 국제경영-글로벌 경영의 전략과 중요성
  • 전략경영이라는 용어가 사응되게 되었다.전략의 수립은 예상되는 환경변화에 적응하고 장기적인 기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제한된 자원을 어디에 투입하는 것이 좋은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전략수립은 구체적으로 다음의 두가지를 결정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1) 제품, 시장별 투자전략: 기업의 사업영역인 제품-시장의 범위를 결정하고 각 제품, 시장에 있어서의 투자 강도를 결정한다.(2) 경쟁적 우위확보를 위한 전략: 각 사업(제품 -시장)

  • [글로벌국제경영] 국제경쟁전략 의미와 성과
  • 국제경쟁전략 의미와 성과목차1. 국제경영전략2. 글로벌 경쟁전략2-1. 본원적 경쟁전략1)사업영역의 결정2)경쟁우위의 원천3)구체적인 전략개발(1)원가우위전략(2)차별화전략(3)집중화전략2-2. 경쟁범위에 따른 전략대안2-3. 시장점유율 목표에 따른 전략대안3. 국제 경영의 통제1) 세계화전략과 현지화 전략(1) 세계화에 대한 압력(2) 현지화에 대한 압력(3) 세계화와 현지화에 대한 전략대안-국제경쟁전략유형1. 국제 경영 전

  • [경영전략모형] 사업포트폴리오모형(BCG매트릭스), 경쟁구조분석모형, 본원적 경제우위전략
  • 경영전략모형 사업포트폴리오모형(BCG매트릭스), 경쟁구조분석모형, 본원적 경제우위전략목차경영전략모형I. 사업포트폴리오모형 - BCG매트릭스1) 별(Star)2) 현금젖소(Cash-Cow)3) 문제아/물음표4) 개(Dog)II. 경쟁구조분석모형III. 본원적 경쟁우위전략1) 원가우위전략2) 차별화전략3) 집중화전략* 참고문헌경영전략모형I. 사업포트폴리오모형 - BCG매트릭스사업포트폴리오(Business portfolio)모형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기존의 사업 단위들에 대한 평

  • [벤처기업의 경영전략] 경쟁우위와 시장진입전략 및 경쟁전략
  • 벤처기업의 경영전략 경쟁우위와 시장진입전략 및 경쟁전략목차Ⅰ. 지속가능한 경쟁우위Ⅱ. 시장진입전략1. 공격자의 우위와 방어자의 딜레마2. 틈새시장 진입전략3. 선발자 우위 활용4. 자산 간결화 전략Ⅲ. 경쟁전략1. 차별화 우위1) 기술 혁신 차별화2) 마케팅 차별화2. 원가 우위3. 집중화Ⅳ. 연속화 전략Ⅴ. 전략적 제휴* 참고문헌I. 지속가능한 경쟁우위전략이란 기업이 보유한 자원을 바탕으로 산업환경에 대응하는 의사결정의 패턴

  • 월마트 vs K마트달러제네럴 월마트 경쟁 우위전략
  • 월마트 vs K마트.달러제네럴 월마트 경쟁 우위전략목차연혁으로 보는 ㈜월마트스토어의 성장이력기업소개 연혁 SWOT분석을 통한 경쟁우위 및 결론도출장점(s) 약점(w) 케이마트비교 기회(O) 위기(T) 달라제너럴비교 SWOT분석 비교결론 밸류체인분석을 통한 경쟁우위 및 결론도출지원활동기업의 기반구조 인적자원관리 기술 및 제품개발 조달 케이마트비교 본원활동구매/물류투입 생산 배송/조달 마케팅/판매 서비스 케이마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