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사회] 매체적특성에 따른 광고와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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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들어가기에 앞서
2) 광고와 사회, 그리고 문화

2. 본론
1) 60, 70년대 문화 주도형
(1) 사회상
(2) 광고환경의 변화
(3) 광고에 영향을 미친 사회, 문화
- 개괄
- 전후 피폐한 국민생활상과 진로
- 미국에 대한 동경과 럭키치약
- 정부의 수출주도정책과 섬유제품 광고
- 제약회사 광고
2) 80, 90년대 광고 주도형
(1) 1980년대
- 사회적 배경
- 광고의 특징
(2) 1990년대
- 사회적 배경
- 광고의 특징
3) 90년대 말 이후
(1) 사회적 패러다임의 변화와 뉴미디어
(2) 뉴미디어 '인터넷'의 특징
(3) 뉴미디어의 등장에 따른 문화와의 상관관계
- 광고는 문화를 주도하는가?
- 문화가 광고를 주도하는가?
- 광고와 문화는 상호의존적이다.

3. 결론

본문내용
<사회제도 안에서의 광고와 문화>
광고는 사회제도 안에서 존재 한다는 점에서 광고도 하나의 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광고를 기획함에 있어 타겟이 될 계층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효과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라는 점을 생각해 볼 때 타겟층의 문화가 광고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는 사회 문화현상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다른 시각에서 표현하고 또 그 문화적 트랜드가 주류로 형성되기 전에 차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볼 때 광고는 또 다른 문화를 생산하고 전파시킨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처럼 광고와 문화의 관계를 생각해보면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식의 애매한 논리가 되풀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앞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광고가 사회제도 안에서 존재한다는 것을 생각 해 볼 때 다른 사회 각 부분이 서로 긴밀한 연관성을 맺고 상호작용을 하고 있듯이 광고와 문화도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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