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라면 시장의 이해 및 농심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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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2015년 기업비전을 선포하고 기업정신, 핵심가치, 기업 중장기 목표 등을 새롭게 정립했다. ‘Do Dream World Best’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세계 최고가 되는 꿈을 실현하겠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앞으로의 어려움과 고정관념을 깨고 고객과 함께 건강과 행복을 추구하는 글로벌 식품기업을 지향하겠다는 비전을 세우고 구체적으로 설립 60주 년이 되는 2015년에 매출 4조원, 경상 이익 5천억, 10개의 파워 브랜드를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세웠고 ‘한국의 맛=세계의 맛’ 의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라는 전략을 통해 해외 진출을 하고 있다.
목차
1. 기업 소개
2. 농심의 중국진출 현황
3. 농심의 중국매출 추이
4. 농심의 중국매출 대표 품목 신라면
5. 중국시장 지속적 성장 가능성
6. 한류열풍
7. 중국시장 단계별 진입 및 확대 과정
8. 발전과정
9. 라면시장의 특성
10. 시장성장률
11. 소비 및 가격
12. 중국진출 초기 왕왕그룹과의 합작
13. 중국 진출 당시 상황
14. Win-win 관계를 기대 했으나 동상이몽
15. 합작 사업의 실패
16. 해외직접 투자를 결정
17. 현지 경영에 대한 통제력 지분율 100%
18. 제품 특성
19. 경쟁사 인기제품
20. 초기 시장상황 ? 라면 형태와 가격
21. 초기 시장상황 ? 매운맛 시장의 미형성
22. 진출전략 ? 봉지라면 / 매운맛 / 고가격정책
23. 유통의 4대 전략
24. 인사&조직 관리
25. SWOT분석
본문내용
농심의 중국 시장 단계별 진입 과정은 크게 3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1995년부터 1998년까지를 중국 사업 진출을 위한 사업기반 구축기, 1998년부터 2007년까지 사업 확대기, 그리고 농심 기업이 Vision2015를 새로 기획한 2008년부터 현재까지를 제 2의 도약기로 나뉜다. 사업기반 구축기는 합작 투자가 시작한 시기부터 합작 투자의 실패 후 농심이 중국 진출을 위한 준비기간으로 볼 수 있다. 생산부분에서는 현재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주요제품 생산의 기반을 구축하였다. 판매 분야에서는 시식회나 셈플링 등의 테스트 마케팅을 실시하였다. 사업확대기에서는 지역 소싱을 확대하였고, 신라면을 프리미엄화를 시키는 전략을 진행하였다. 글로벌 생산기지를 구축하며 주요 거점 판매망을 2~3급도시로 확장시키는 등 사업을 확대시키고자 하였다. 인프라 측면에서도 칭다오 연구소를 설립해서 운영하고 전산 네트워크 구축을 하는 등의 활동을 진행하였다. 제 2의 도약기에는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현지기업과 전략적 제휴를 시행하고, 중고가격의 봉지면을 제작, 판매하는 전략을 선택하였다. 판매 측면에서도 제품 카테고리를 확장하였고 현지 완결형 사업체제 구축을 통하여 인프라를 더욱 더 확고히 만들고자 하였다

기본에 신라면의 매운 맛이라는 기본에 충실한 맛을 유지하였다. 중국은 넓은 영토를 가지고 있어 지역마다 입맛이 다르고, 맛을 각 지역별로 현지화하는데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에 기본에 충실한 맛을 유지한 것이다. 그리고 그 당시 중국 라면 시장에서는 매운 맛 라면이 대중적이지 않고 잘 알려지지 않았기에 한국의 매운맛을 고급화하여 표준화된 제품을 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90년대 중국 라면시장은 봉지 라면이 아닌 컵라면 중심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었다. 그 당시 중국에서 라면이란 차(茶) 문화의 영향을 받아 물을 부어서 간단한 간식으로 먹는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었다. 때문에 한국의 맛을 살리면서 봉지라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하여 봉지라면 생산에 집중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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