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 최근 스마트폰의 빠른 보급과 함께 영아기에 스마트폰을 접하게 되는 현상이 영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02 / 2015.07.0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발달] 최근 스마트폰의 빠른 보급과 함께 영아기에 스마트폰을 접하게 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영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마트폰이란

2. 영유아의 스마트폰 이용 실태

3. 스마트폰이 영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1)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2) 뇌 발달에 미치는 영향
3)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4)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5) 신체발달에 미치는 영향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현대사회에서 스마트폰은 성인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라 모든 세대를 아울러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청소년기까지의 스마트폰 사용률이 높으며, 인터넷의 발달과 더불어 스마트폰은 날이 갈수록 빠른 속도로 우리의 생활 속에 깊숙이 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의 활용은 기존의 미디어의 기능에 영유아의 인지구조나 발달 특성을 고려한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이 이루어지면서 교육용, 게임용으로 활용하는 영유아의 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영유아의 미디어 사용에서 제한점을 두거나, 찬반의 의견이 대립되면서 스마트 미디어는 이미 우리의 생활에서는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품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최근 스마트폰의 빠른 보급과 함께 영아기에 스마트폰을 접하게 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영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경미 외(2005). 아동발달. 대왕사.
김경철(2008).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유아 언어활동. 학지사.
이주연(2011). 유아교육용 스마트폰 앱에 대한 부모인식 조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아기(0~2세) 놀이의 유형과 놀이지도
  • 발달시킨다.눈과 귀로 주변 세계를 탐색하고, 손발입으로 주변 세계를 탐색하기 시작한다.영아 자신의 행동이 주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즐거워한다.친근한 사람사물사건을 인식하고, 그들에 대해 기대감을 갖기 시작한다.낯설고 새로운 사람, 사물, 사건을 인식하기 시작한다.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간단한 움직임을 모방한다.한 번에 한 가지 행동만 한다.* 사회 – 언어사람에게 특별한 관심을 보인다.(특히 얼굴과 목소리에)얼

  • 스마트 수업을 교실에 도입한다는 교육부의 발표가 있는데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도 스마트폰 수업을 확대한다면 유아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
  • 대해서는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감각적 경험을 통해 학습해야 해야 진짜 자기 것이 되는데, 스마트폰을 이용했을 경우 가짜 경험만 될 수 있어 찬성할 수 없다. 그리고 스마트폰은 유아의 언어발달과 인지발달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특히 반대한다. 구체적으로는 스마트폰 노출로 인해 영유아와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줄어들 수 있으며 오히려 영유아는 스마트폰과 같은 영상물에 집착하게 되어 동영상의 빠른 화면 전환으로 인한 불안정한 정서

  • [2019 교과논리및논술 3E][출처표기] ‘영유아기 뇌발달’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 발달이란 인간이 태어난 후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과정과 변화를 의미한다(김나영 외, 2005, p13-14). 이러한 관점을 토대로 영유아의 발달을 정리해 보면 영유아의 발달은 수정에서부터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까지의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측면들을 다루는 발달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0~6세까지 일어나는 성장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기술하고 파악하는데 목적을 둔다. 영유아의 발달을 설명하는데 있어 성장, 성숙,

  • [유아 교육] 영유아기 사회성 발달과 교육
  • 영아기의 사회성 발달1) 애착애착이란? 특정한 두 사람 간에 형성되는 애정적인 유대 관계로 특정 인물에게 애착을 느낀 영아는 그 사람을 세상을 탐색하는 안전 기지로 사용한다. 초기 애착 형성은 이후의 대인관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영아기의 안정적인 애착 형성은 사회적 관계 형성에 필수적 요소이다. (1) 애착의 발달 단계- 애착 형성 이전 단계 (출생~6주) : 울음, 눈 맞춤, 미소 등의 애착 행동을 나타내며 양육자와의 접촉을 시도

  • 인지발달이론 [아동 연구관찰, 피아제 이론, 인지발달과 인터넷]
  • 영아의 행동 양식, 청소년의 과학적 문제에 대한 사고 등 40권이 넘는 저서들을 발표하였다. 1950년대가 되어서야 생애 후기에도 그는 계속하여 심리학에 공헌하였으며, 인과 관계, 의식, 발달과 학습에 대한 연구들을 발표하였다. 그는 1980년 타계하였다.피아제의 연구와 이론은 지향적 태도라는 이론적 틀에 기초하고 있다. 그는 지능에 대해 제한적인 정의를 내리지 않았다. 그는 지능이 생물학적 적응, 유기체와 환경 간의 평형, 그리고 평형을 가져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