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의미와 발달적 특징에 대해 논하고 한국사회의 변화에 따른 청소년에 대한 인식의 변화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8 / 2015.06.2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의 의미와 발달적 특징에 대해 논하고 한국사회의 변화에 따른 청소년에 대한 인식의 변화에 대해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의 의미

2. 청소년의 발달적 특징

3. 한국사회의 변화에 따른 청소년에 대한 인식의 변화
1)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청소년
2) 복지대상으로서의 청소년
3) 위기로서의 청소년
4) 권리와 책임으로서의 청소년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 민법에서는 만 20세 미만을 미성년으로 규정하고, 아동복지법은 18세 미만의 자를 아동이라 하며, 근로 기준법은 18세 미만인 자를 연소자로 보고 있고, 형법은 14세가 되지 아니한 자를 형사미성년자로 규정하며, 청소년 기본법에서는 9세 이상 24세 이하의 자를 청소년이라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사회통념상 청소년기의 범위는 중․고등학생의 연령층을 일컫는다. 또한 우리에게 통용되는 청소년이라는 개념은 중․고등학생, 혹은 사춘기로 인식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의 의미와 발달적 특징에 대해 논하고 한국사회의 변화에 따른 청소년에 대한 인식의 변화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태련 외, 발달심리학, 박영사, 1995.
문화관광부, 청소년백서, 문화관광부, 2000.
임영식 외, 청소년 심리의 이해, 학문사, 2000.
김희화 외, 청소년 초기의 자아존중감과 적응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A형]]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
  • 의미에서의 아동기의 상실을 우려하고 있다.역사적으로 아동관의 변화에 따라 유아교육의 필요성도 인식하게 된 것이지만, 현대사회에서 겪는 이러한 새로운 의미의 아동기의 상실은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유아들이 어려서부터 부모의 지나친 학업에 대한 기대나 과잉 교육열에서 벗어나 자신의 발달속도나 성향이 존중되는 환경 속에서 내재적 잠재 가능성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할 것이다.2. 발달적 측면에서의 요구현대적 아동관

  • [사회복지] 청소년 교육 개론-청소년의 문화와 문제행동
  • 청소년 교육 개론-청소년의 문화와 문제행동Ⅰ. 서 론오늘날 급격한 사회변동으로 인하여 많은 사회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사회적으로는 부패, 비리, 폭력 및 살인 등이 연일 언론에 보도되고 있고, 학교에서는 교실붕괴, 청소년 폭력 및 집단 따돌림 등의 문제로 인하여 학교 교육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특히 한국적 상황에 따른 급격한 산업화와 정보화로 청소년과 관련된 문제의 심각성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어 각 학문 영역(

  • [2022 부모교육][기말시험] 1.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부모역할에 대하여 각각 논하시오. 2.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 사회, 경제적인 수준은 교사와 다를 바 없고 어떤 면에서는 교사보다 더욱 전문성을 가지고 있어 가르치는 수동적인 입장의 부모교육으로는 실효를 거둘 수 없다.③ 참가 대상의 다양화전통사회에서 부모의 역할은 양분되어 있었다. 어머니는 가정에서 교육을 담당하고 아버지는 사회에 나아가 경제적ㆍ사회적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례로 어머니에 대한 부모교육이 효율적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양성적으로 어머니와 아버지의 역할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22]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 언어폭력 개입전략, 유아기 문제행동,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
  •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15점)(2)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15점)Ⅰ. 서론학교폭력이란 학생을 중심으로 교내외 장소에서 개인 또는 집단이 경험하는 신체, 정신, 성적과 같은 모든 유무형 폭력 행위로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는 새로운 것에 대한 적응이 요구되는 불안의 시기이며 급격한 성장은 신체적 변화와 성인기로의 생활 확대에 따른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사회변화의 급류 속에서 급성장을 특징으로 하는 경제사회의 발전 과정에서 공교육제도에 나타난 문제와 갈등이 심각한 지경에 있다. 한국교육의 실패로서의 위기의 실상을 교육제도와 사회적 측면에서 고찰하는 것을 과제로 하는 이 글에서는 교육제도 중에서도 초중등교육으로 시각을 한정하여 공교육의 위기상을 확인하고, 그 원인을 학교여건의 변화와 기능의 변화, 학생청소년의 문화변화, 관료적 공교육행정, 신자유주의 교육개혁, 한국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