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지능이 사회의 성공과 어떤 관련이 있으며 정서지능을 높이는 교육방법을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4 / 2015.06.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서지능이 사회의 성공과 어떤 관련이 있으며 정서지능을 높이는 교육방법을 제시하시오.
목차
1. 정서지능의 개념

2.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3. 정서지능과 사회적 성공과의 연관성

4. 정서지능을 높이는 교육방법
1) 무용
2) 음악교육
3) 미술교육
4) 자연친화교육
5) 다도교육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정서지능이 사회의 성공과 어떤 관련이 있으며 정서지능을 높이는 교육방법을 제시

1. 정서지능의 개념
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은 정서와 지능이라는 두 가지 요소가 결합된 개념이다. Mayer, DiPaolo, Salovey(1990)에 의하면 정서지능은 감정 정보처리 능력이며, 감정 정보처리 능력은 자신과 타인들의 감정을 정확히 지각하고 인식하고 적절히 표현하는 능력이다. 또한 정서지능은 삶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조정하는 능력과 계획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감정들을 이용하여 자신의 행동을 이끄는 능력이라고 하였다(김명숙, 2004).

2.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 Mayer& Salovey(1997)는 정서지능을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고 있다(강희경, 2006).

(1) 자신의 감정 인식하기
감정이 생겼을 때 그 감정을 인식하는 것은 정서지능의 주요한 부분이 된다. 순간순간의 감정을 점검하는 능력은 심리적 통찰과 자기이해에 결정적 요인이 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강희경(2006)「초등학교 5,6학년의 정서지능이 미술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지은(2001)「무용교육이 여고생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경성대하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지원(2007)「음악과 정서의 관계에 관한 연구」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명희(2009)「조기 음악교육 경험이 대학생의 정서지능, 다중지능 및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정순진,송윤진,김미숙,정명일,김형득(2009)「유아원예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환경태도, 과학적 태도와 탐구능력, 그리고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한국인간?식물?환경학회지, 12(6)
천미애(2009)「텃밭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및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승은(2009)「유아동 감성계발을 위한 미술교육 필요성에 관한 연구」한국디자인포럼 제 22집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박춘근(2007)「차생활 예절 교육이 여고생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광고와 심리학
  • 방법중의 하나인 동기적 접근에 대해 살펴보기 전에 여기서는 태도변화 과정에 대한 일반적인 사고의 틀을 제시하고 있는 정교화 가능성 이론(elaboration likelihood model)을 중심으로 기존의 연구들이 다루었던 태도변화에 대한 설득과정과 설득효과를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1. 태도변화에 대한 중심경로와 주변경로) 이훈구,「사회심리학」(법문사, 1995), p.107정교화 가능성 이론(ELM)에 의하면 설득에는 두 가지 다른 과정이 개재되고 그 중 어떤 과정이

  • 학습부진아 정의, 특성, 학습부진아와 교사 역할, 학습부진아 지도유형, 학습부진아 지도방법, 학습부진아 지도 자료개발, 학습부진아 지도 시사점
  • 방법이다. 학력의 정도가 비슷한 학생끼리 모아서 한 그룹으로 편성하고 능력별 지도를 실시하는 방법이다. 이 동질 집단은 지능이나 학력을 주로 한 집단, 사회성숙도에 의한 집단, 교과별 능력에 의한 집단 등으로 구성하는데 일개 학급이나 학급 내에서 분단 등 다양하게 편성할 수 있다. 이것은 지도하기가 편리하며 교과 학력의 향상에는 유리하나 사회적, 정서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하다. 그러나 중학교 무시험 진학 후 성과를 거두고 있어 현실적

  • 발달장애 연구 고찰
  • 사회적 행동 면에서 평균의 사람들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런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교육과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발달이 늦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 장애로는 자폐증과 학습이나 언어와 같은 특정발달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의 특징은 우선 말이나 지능의 발달이 늦다는 점이다. 이런 발달장애는 아동기의 행동이나 심리, 정서적인 장애와

  • [유아교육개론D]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수집을 통하여)
  • 교육의 중요성4. 유아 적기교육의 필요성5. 효과적인 유아교육 방법Ⅲ. 유아교육기관(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1. 방문 유치원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한 면담, 관찰 및 자료수집1) 교수학습매체2) 교재교구 현황2.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Ⅳ. 결 론참고 자료Ⅰ. 서 론유아기는 심리사회적

  • 교육학 총정리 레포트
  • 방법으로 상담이 이루어진다. 13. 중핵교육과정중핵교육과정은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절충적 학습과정으로 중핵과정은 교과의 중심에 위치하며 학습자들이 필수적으로 배워야 할 내용이며 사회적으로 필요성을 가진 내용이다. 반면, 주변과정은 중핵의 주변에 위치한 내용으로 중핵교육과정과 관련을 가지는 수업계열이다. 이러한 중핵교육과정은 교과 간의 관련성을 없애고 사회가치의 통합을 강조한다는 점에 의의를 가지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