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치료] 대학생의 색채심리 및 색채심리치료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4 / 2015.06.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대학생의 색채심리
2. 색채심리치료프로그램
3. 색채심리치료 결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대학생의 색채심리
성년기에 접어드는 대학생의 노란색은 시각적으로 조직화하고 군집화하는 것으로 개체가 아닌 전체적인 의미를 나타낸다. 대학생의 심리에서 흰색과 검정의 사용은 감정을 상하지 않고 수많은 관계 속에서 자신의 생각과 견해에 대해 통찰력을 갖추는 것이다. 즉 인식 작용과 통찰에 필요한 많은 정보들도 시각적으로 들어오는 능동적 색채로 나타나는 색채감성과 중요한 감각경험을 연합시킴으로써 전개되는 통합적 구도와 변화의 역동성이 일어난다.
대학생의 심리적 변화에 나타나는 색채의 구도적 과정에서 두 색의 배색현상은 정서에 있어 친근감으로 나타난다. 핑크색을 선호한 대학생의 심리는 순수한 사랑과 개방적인 태도로 그동안의 제한되었던 폐쇄적인 삶의 대가를 지불하는 색채이다. 다시 말해 대학생의 색채는 구도적인 틀이 없기 때문에 일상적 생활의 범위 밖에 놓여 있는 문제도 심리학적 차원으로 해결 가능하다. 또한 자유를 꿈꾸는 빨강과 파랑의 대학생 심리는 진실에 충실하고자 하는 노력에 대한 의식의 명료화를 보여 신뢰감 향상에 초점을 맞춰 긴장하는 심리의 반영이다.
- 참고문헌
-
김선현 저, 색채심리학, 이담북스 2013
이근매 저,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8
김용숙, 박영로 저, 색체의 이해(색채 이론과 활용), 일진사 2013
고현, 유시덕 외 저, 유아동 미술교육과 미술치료, 창지사 2008
오연주, 홍혜자 외 저, 미술치료, 창지사 20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와 경제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 재원 마련에 대해 주교재에서 조사 정리한 후 재원마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법의 의미와 체계에 대하여 서술하세요.
-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 방안을 서술하시오.
- 지적장애를 일으키는 유전적 원인 중 염색체 이상인 경우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후군의 특성을 정리하고 이들을 위한 교육 지원 방안을 설명하시오
- 개인, 가족,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의 특성과 실천기술을 비교하여 분석하세요
- 일본 고대 천황제의 성립과 유래 및 역사분석, 시초, 역사적 의의, 중세 정권과 천황, 근대 천황제 창출, 현대 일본사회에서 천황의 의미 분석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