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치료] 대학생의 색채심리 및 색채심리치료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4 / 2015.06.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대학생의 색채심리
2. 색채심리치료프로그램
3. 색채심리치료 결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대학생의 색채심리

성년기에 접어드는 대학생의 노란색은 시각적으로 조직화하고 군집화하는 것으로 개체가 아닌 전체적인 의미를 나타낸다. 대학생의 심리에서 흰색과 검정의 사용은 감정을 상하지 않고 수많은 관계 속에서 자신의 생각과 견해에 대해 통찰력을 갖추는 것이다. 즉 인식 작용과 통찰에 필요한 많은 정보들도 시각적으로 들어오는 능동적 색채로 나타나는 색채감성과 중요한 감각경험을 연합시킴으로써 전개되는 통합적 구도와 변화의 역동성이 일어난다.
대학생의 심리적 변화에 나타나는 색채의 구도적 과정에서 두 색의 배색현상은 정서에 있어 친근감으로 나타난다. 핑크색을 선호한 대학생의 심리는 순수한 사랑과 개방적인 태도로 그동안의 제한되었던 폐쇄적인 삶의 대가를 지불하는 색채이다. 다시 말해 대학생의 색채는 구도적인 틀이 없기 때문에 일상적 생활의 범위 밖에 놓여 있는 문제도 심리학적 차원으로 해결 가능하다. 또한 자유를 꿈꾸는 빨강과 파랑의 대학생 심리는 진실에 충실하고자 하는 노력에 대한 의식의 명료화를 보여 신뢰감 향상에 초점을 맞춰 긴장하는 심리의 반영이다.
참고문헌
김선현 저, 색채심리학, 이담북스 2013
이근매 저,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8
김용숙, 박영로 저, 색체의 이해(색채 이론과 활용), 일진사 2013
고현, 유시덕 외 저, 유아동 미술교육과 미술치료, 창지사 2008
오연주, 홍혜자 외 저, 미술치료, 창지사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과 생활지도] 학업문제
  • < 2004 겨울 계절학기 상담과 생활지도 레포트 > 학업문제-< 목 차 >Ⅰ. 들어가는 말Ⅱ. 학습문제의 원인1. 학습장애1) 정의2) 학습장애의 진단기준3) 학습장애의 원인4) 학습장애의 심리사화적 문제5) 학습장애의 진단6) 학습장애 교정 프로그램7) 치료2. 학습부진1) 선수 학습의 결핍2) 학습 동기의 결여3) 비효과적 공부 방법4) 시험 불안 및 스트레스5) 학교 적응의 문제6) 환경적 요인7) 불안증과 우울증

  • [청년심리학] 알코올 중독
  • 치료는 마무리가 된다.해독과 병행해서 술을 끊기 위한 다양한 치료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먼저 환자를 정신과적으로 면밀히 평가한 후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개인면담, 교육, 집단치료, 인지행동치료, 환경치료 등의 심리 재활치료를 통해 환자 스스로 자신과 알코올 중독에 대해 잘 알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이런 치료는 입원 상황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퇴원 후에도 재발 방지를 위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환자의 치료에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노인 문자메시지 교육 프로그램
  • 프로그램 개발 1조 후원 : 단국대학교, SK Telecom, 한국복지재단, 한국노인복지시설협회8. 기대 및 효과사회 복지 측면에서의 노인인구의 재가치 확립과 새로운 인생 설계 등의 기회를 보장하게 하고, 노인 인구의 존재를 인식 하게 함으로써 사회 및 가정에서의 가치 및 위치를 다시금 인식 시킨다. 또한 노인의 심리적인 질병 치유에도 기여 할 것이다.또한 이러한 프로그램이 가속화되어 확산된다면, 가족간의 유대감과 소속감이 강화되고 노인들의

  • [사회복지] 중년기 위기해소 방안
  • 심리학. 학지사. 2004. P.615-616.(5)Jung의 중년 전환기정신분석학파인 Jung은 환자를 치료한 임상적 경험과 그 자신의 자아분석을 통하여 성인기 성격발달이론을 펼쳤다. 그는 발달단계를 연령 별로 명확히 구분 짓고 있지는 않지만 대개 아동기,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의 4단계로 나누고 있다.Jung은 약 40세에 시작되는 제 3단계인 중년기를 인생의 전반에서 후반으로 바뀌어지는 전환점으로 보고 매우 중요시 했다. Jung 자신이 이 시기에 정신병적 상태에

  • [자원봉사론] 장애인 분야 자원봉사
  • 및 레져 7.8%, 학교통학 4.6% 등으로 나타나, 교통수단 이용이 지체장애인의 기본적 생활을 가능케 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6) 서비스 및 사회문화적 욕구 - 현재 우리나라는 기본적인 사회문화적 서비스마저 제대로 갖추지 못한 상태이며 사회적, 심리적, 문화적 서비스에 대한 장애인의 인식도 그리 높지 못한 편이다. 1990년도 서울시의조사에 따르면, 서울시 지체장애인의 사회문화 시설 및 프로그램의 욕구에 있어서 ‘잘 모르겠다’라고 대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