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돌프슈타이너생애와철학, 발도르프교육학(발도르프교육, 유아교육, 발돌프교육학)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2 / 2015.06.22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판매자 할인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루돌프슈타이너생애와철학, 발도르프교육학(발도르프교육, 유아교육, 발돌프교육학)
목차
서론

본론
1. 루돌프 슈타이너이 생애와 철학
2. 발도르프 교육학의 이론적 기초
3. 발도르프 유아교육
4. 교육내용
5. 운영 및 학부모관계
6. 가정에서의 유아교육

결론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적용.
본문내용
<서 론>
오늘날의 우리의 교육은 인간을 기능적 수단으로 다루고 있다. ‘돈’과 ‘출세’와 같은 물질적인 가치 속에서, 우리의 소중한 가치로 여겨오던 ‘효’나 ‘정직’과 같은 정신적 가치나 신념들은 아주 진부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또한 교육 본연의 목적인 지식과 품성 및 체력 등이 조화를 이루는 전인적인 인간상을 상실한 채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 이러한 분위기속에서 인간의 본연적인 가치를 존중하는 발도르프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 되고 있다. 발도르프 교육은 편중된 현대교육을 비판하고 21세기의 아동들이 현대사회에서 발생되는 위기들을 극복할 수 있는 새 시대 새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전세계적으로 급증하고 있다.
이런 시대적 흐름으로, 우리나라에서도, 1990년 이후부터 발도프 교육을 연구하는 여러 단체들이 형성되고 있으며, 전국 곳곳에 설립되고 있다. 따라서 발도르프의 기본적인 이론에 대해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발도르프 교육이 실제적으로 우리나라에서의 유아교육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기본원리와 유아교육이 주는 시사점00
  •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기본원리와 유아교육이 주는 시사점001. 발도르프 유아교육1919년 독일의 사상가인 루돌프 슈타이너에 의해 처음으로 시작된 발도르프학교는 오늘날까지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전세계 74여 개 나라에 걸쳐 740여 개의 학교, 1400여 개의 유치원, 600여 개의 관련시설이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지금도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 발도르프 유아교육은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에 근거를 두고 일상적인 생활에서 교사와 어린이들과

  • Rudolf Steiner의 발도르프
  • 발도르프 교육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교사들의 헌신과 존경을 통해 교사에 대한 애정이 어린이 안에서 자라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의 법적인 규정으로 강요되는 헌신은 인간의 발달에 아무런 가치가 없다. 고유의 본질이 권위 있는 것이 되도록 교육한다면 어린이들은 교사를 무척 존경하게 된다. 인지학과 발도르프 교육 이념의 창시자인 슈타이너가 생각하는 교사의 역할이다.② 인지학의 창시자 루돌프 슈타이너루돌프 슈타이너 오

  • 독일 교육사상가 루터, 코메니우스 교육철학, 독일 교육사상가 바제도우, 칸트 교육철학, 독일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슈타이너, 프뢰벨 교육철학
  • 교육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철학1. 루돌프 슈타이너2. 홀리스틱과 슈타이너 교육사상의 공통점3. 슈타이너 교육 방법론과 관련된 용어1) 4기질론2) 12감각론3) 7년 주기설4) 8년간의 담임제5) 에포크6) 오이리트미(Eu+Rhythmus아름다운 리듬)7) 포르멘Ⅶ. 독일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교육철학1. 생애와 저서2. 교육사상3. 통일의 원리4. 자기발달의 원리5. 놀이(play) 및 작업(occupations)의 원리6. 연속적 발달의 원리참고문헌Ⅰ. 독일 교육사상가

  • [발도르프교육] 독일 발도르프 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 발도르프 학교의 교사의 조건Ⅸ. 슈타이너의 교육 예술론(기질론과 발달 단계론)1. 인간의 네 가지 구성체1) 물질체2) 에테르체3) 아스트랄체4) 자아2. 기질론1) 담즙질(choleric temperament)2) 점액질(phlegmatic temperament)3) 우울질(melancholic temperament)4) 다혈질(sanguine temperament)3. 발달 단계론1) 1단계(0세~7세)2) 2단계(7세~14세)3) 3단계(14~21세)Ⅹ. 마치며참고문헌Ⅰ. 들어가며발도르프 학교는 슈타이너 학교라고도 하며 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의 인지

  • 교육학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
  • 유아 센터를 통제하는 국가법이 1971년 통과되면서 형식을 갖추게 되었다. 지역사회의 참여가 제대로 실행되고, 활발히 유지되고, 순간의 변화나 환상에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해서는 명확하고 사려 깊은 교육학적인 고려를 해야 했는데 이런 고려들은 시 정부와 영 ․ 유아 센터와 유치원 체제가 어린이들과 가족에게 제공해온 경험의 축적에서 비롯된다. 지역사회 중심 운영은 조직적인 측면과 교육적인 측면 모두에서 교육기관의 운영에 필수적인 참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