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계획과정] 합리적 계획과정 모형, 단계별 계획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1 / 2015.06.2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합리적 계획과정

I. 합리적 계획과정 모형

II. 단계별 계획과정
1. 목표의 설정
1) 일반적 목표의 설정
2) 수요평가
3) 구체적 목표의 확정
2. 대안의 선택
1) 행동대안의 설계
2) 행동대안의 사전평가
3) 행동대안의 선택
3. 집행
4. 평가 및 환류
본문내용
합리적 계획과정

I. 합리적 계획과정 모형
Abraham Kaplan의 표현을 빌리면. 계획이란 일반적으로 결정행위를 조장하고 합리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권태준, 1985). 인간의 결정행위에 있어서 합리성은 그 결정의 전제가 되는 목표를 명료하게 하고. 동시에 그것을 달성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게 될 사실관계에 관한 분석과 평가를 통하여, 수단과 방법을 선택하는 지적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계획이란 대안의 논리적 분석과 명세화, 관련된 상황의 실증적 조사와 그에 따른 사실관계에 관한 법칙성의 과학적 확인, 그리고 당면 결정행위의 의미를 평가하는 행위라고도 정의할 수 있다.
달성하려는 목표가 정해져 있고 명료화되어 있다고 가정하면, 계획의 합리화 내지 그 존재이유는 그 목표를 가장 효과적이고 능률적으로 달성하는 방법을 강구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더욱이 인간이 노력하지 않더라도 어차피 자연발생적으로 일어나게 될 사태에 대해서는 계획적 노력이 필요치 않다. Aaron Wildavsky의 말대로, 이미 되도록 되어 있는 일을 위해서 계획은 필요치 않다. 따라서 계획은 그 환경에 변화를 초래하고자 하는 의도를 전제로 한다. 따라서 환경변화를 초래하기 위한 합리적 결정행위란 그 결정행위로 인해서 일어날 미래의 변화를 사전에 알고,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그 달성과정에 초래될 것으로 예상되는 변화간의 관념적 사슬을 미리 짜 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은 일반적인 정의에 의거하면, 계획의 합리성은 첫째, 환경 변화에 대한 예
측 능력, 둘째, 목표의 구체성, 그리고 목표달성 과정에 대한 통제능력의 세 요소로 구성
된다. 이 세 가지 요소들에 관해서 좀 더 상술하면, 계획과정은 우선 환경에 어떤 변화
를 초래하고자 하는 의도의 성립으로써 시작한다. 이 의도에는 변화에 대한 선호
(Preference) 또는 평가(valuation)가 내포되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론실습통합교과,개별화교수학습모형, 집단탐구학습모형, 개념교수학습모형(개념학습모형), 순환교수학습모형(순환학습모형),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 단계별 협동 과정 내용을 제시한다. 또한 자신에게 맞는 고유한 교수-학습 전략을 개발한다. 여섯째, ‘문제분석 단계’에서는 학습자들은 문제해결의 진행 상황과 과정을 분석한다. 예를 들어, 문제의 발견, 문제의 구조화, 필요한 정보나 자료 등의 수집 및 분석, 탐구활동의 실행 및 결과 발표, 반성 등을 수행한다. 끝으로, ‘수업의 요약과 정리단계’에서는 학생들의 의문이나 질문에 결론적인 해답을 줌으로써, 수업을 요약․정리하고 수업전개

  • [퍼지][퍼지 성격][퍼지 추론 실제]퍼지의 성격, 퍼지의 추론 실제, 퍼지와 퍼지상황인식, 퍼지와 퍼지컴퓨터, 퍼지와 퍼지전문가시스템, 퍼지와 삼각퍼지수 적용 사례, 퍼지와 퍼지모형평가 및 일반적평가 비교
  • 태도를 길러서 그들의 삶을 더욱 합리적이고 편리하게 살 수 있도록 돕는다.참고문헌김종호 / 퍼지의 세계, 소학사, 1991김춘호 외 1명 / 퍼지시스템을 이용한 기업문화 평가모델, 한국지능시스템학회, 2010무까이도노 마사오 저, 편집부 역, 퍼지-애매모호의 과학, 대광서림, 1993장이채 / 퍼지과학의 세계, 교우사, 1997최용엽 / 퍼지공학입문, 웅보출판사, 1997황승국 외 2명 / 프로젝트 성과요인에 대한 퍼지구조분석, 한국지능시스템학회, 2012

  • [교육공학] 지역사회교육계획 모형에 관한 고찰
  • 과정에서 학습자 자신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여지를 확대시키는 것을 이상적인 요소로 간주한다. 안드라고지 프로그래밍 모형은 많은 활용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나 다른 한편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데에는 적지 않은 검토가 필요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울즈 모형은 지역사회교육 프로그램을 계획, 운영하는데 비교적 상세화된 절차를 제공하고 있다. 다음은 7가지 단계별 내용이다. ① 무엇보다도 실시코자 하는 지역사회교육이 기

  • [기획의 의의] 기획의 개념, 기능, 용도, 필요성, 특성(특징), 제약요인, 기획이론
  • 과정을 계획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것이 변동관리의 적극적 기능이며 행정은 이러한 기능을 통하여 공공의 복지를 향상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넷째, 합리적 협동행위는 기획을 필요로 한다. 조직의 각 구성원에 의하여 분담된 업무는 통일적 목적 실현을 위한 목적과 수단의 연쇄관계 형성을 바탕으로 하고, 이는 적절한 기획을 통해서 가능한 것이다.2) 기획의 특성(1) 미래지향성행정기획은 미래지향적이다. 따라서 미래예측과 불확실성의 요인

  • [조정협상] 조정협상의 의의(개념과 필요성), 조정협상과정
  • 과정 안정론에 바탕을 두고 있고, 다원적 사회에 있어서의 계획형성과정의 구조적 모형이기도 하다. 수많은 이익집단들이 각자의 사회적 이익추구를 위해서 경쟁함으로써 그들의 정치적 영향력의 이합집산에 따라서 다원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정치적 의사결정가들 상호간의 협상과 조정의 결과가 곧 계획과정이라는 것이다. C. E. Lindblom이 계획의 형성이 많은 곳에서 여러 사람들에 의해서 부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하는 주장과 배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