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과정이론] 동기부여(동기유발)의 과정이론 - 브룸의 기대이론(VIE모형), 포터와 롤러의 기대일노(EPRS모형), 애덤스의 공정성이론, 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1 / 2015.06.2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동기부여 과정이론

I. 기대이론
1. 브룸의 기대이론(VIE모형)
2. 포터와 롤러의 기대이론(EPRS모형)

II. 애덤스의 공정성이론

III. 학습이론
본문내용
동기부여 과정이론

어떤 과정을 통해 어떻게 동기가 유발되는가를 설명하려는 이론들을 과정이론(Process theory of motivation)이라고 한다. 과정 이론은 인지선택 이론(cognitive choices theory)혹은 인식절차이론(cognitive process of motivation)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과정이론은 동기 과정을 구성하는 요인들에 관심을 갖는다. 과정이론은 인식변수(cognitive variables)가 동기부여에 어떻게, 그리고 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심을 두며, 이러한 변수를 확인하는 것 외에 그러한 변수간의 관계나 교류절차에 대하여 연구한다. 즉, 과정이론은 사람들이 어떠한 방법으로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욕구충족을 위해 여러 가지 행동 대안 중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행동을 선택하는가에 중점을 둔다고 할 수 있다.
과정 이론에는 기대 이론, 공정성이론, 학습이론 등이 있다.

1) 기대이론

(1) 브룸의 기대 이론(VIE모형)

이 이론은 선호기대 이론(Preference-expectation theory)이라고도 한다. 브룸(Victor H. Vroom)은 1964년 그의 논문에서 "개인이 어떤 행동을 하려고 할 때, 어떤 심리적 과정을 통해서 행동하게 되는가"에 대한 것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기부여이론] 동기부여 과정이론(브룸의 기대이론, 포터와 롤러의 기대이론, 애담스의 공정성이론, 귀인이론)
  • 동기부여이론 동기부여 과정이론(브룸의 기대이론, 포터와 롤러의 기대이론, 애담스의 공정성이론, 귀인이론)목차동기부여 과정이론I. 브룸(Vroom)의 기대이론1. 기대치2. 수단성3. 유의성4. 결과5. 동기유발의 힘II. 포터(Porter)와 롤러(Lawler)의 기대이론1. 보상의 가치2. 노력 대 보상의 확률에 대한 지각3. 노력4. 능력과 특성5. 역할지각6. 성과7. 내재적 보상과 외재적 보상8. 공정한 보상에의 지각9. 만족III. 애담스(Adams)의 공정성이론1. 투입

  • 동기부여이론00
  • 동기부여이론00학습사태에서 학습동기를 설명하려는 또 하나의 인지 주의적 동기이론은 Bandura(1986)의 사회인지이론이다. 이 이론은 학습동기가 학습목표와 학습사태에서 개인의 기대와 관련이 있다고 본다. 사람은 어떤 행동을 할 때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리라고 믿는 방향으로 행동한다는 것이 이 이론의 기본 전제이다. 따라서 학습 동기는 학습자 자신이 어떤 행동을 함으로써 소망한 성과를 달성할 것이라는 신념(긍정적 성과

  • 경영학개론1공통)동기부여의접근법과 이론에 대하여 논하여라0k
  • 동기모델을 의미한다. 동기유발은 개인의 욕구(필요;needs)를 만족시키는 조건하에 조직의 목표(organizational goal)를 위해 노력(effort)하는 자발적 의지를 이끌어 내는 것입니다. 사람은 다양한 욕구를 갖고 있습니다. 충족되지 못한 욕구는 긴장(tension)을 야기하고 긴장 해소를 위한 노력을 하게 만든다. 이 장에서는 동기부여의 접근법과 이론에 대하여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동기부여의 의미와 중요성 및 과정1)동기부여의 정의동기(motive)란 ‘to move

  • [교육행정] 제3장 동기부여이론
  • 제 3장동기부여이론 제 3장 동기부여이론동기(motive)란 개인으로 하여금 어떠한 목표를 추구하는 행동을 하게 하는 상태나 태세를 말한다. 그리고 이와 같은 상태로 되는 것 또는 가져오게 하는 것을 동기부여(motivation)라고 한다. 조직에서의 동기부여는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구성원들의 지속적인 노력을 효과적으로 유발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동기는 개인의 행동에 활동력(energy)을 주고 조정할 뿐만 아니라 개인으로 하여금 행동하게

  • 교육행정 정리 레포트
  • 동기를 부여하는 과정⑤교육행정이론의 발달과정교육행정의 이론을 자세히 공부하기에 앞서 전체적으로 이론의 흐름을 살펴보세요. 이론들의 흐름과 대강의 특징을 파악하고 각 이론을 공부하면 훨씬 암기하기 쉬울꺼예요.흐름주요특징고전이론(1910)ㆍ성악설적 인간관리 철학에 기초하여 조직 및 인간 관리의 과학과, 합리화, 능률화 추구ㆍ대표적 이론-과학적 관리론(산업관리론,행정관리론)인간관계론(1935)ㆍ인간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