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성] 외부성(외부효과)의 개념(정의), 외부성(외부효과)의 극복과 계획, 외부성의 내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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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외부성(외부효과)

I. 외부성의 개념

II. 외부성의 극복과 계획

III. 외부성의 내부화
1. 외부성에 대한 사적 대응
1) 사회규범과 공중도덕
2) 사적동기에 의한 매매 혹은 계약
3) Coase의 정리
2. 외부성에 대한 계획
1) 직접규제
2) 피구세와 보조금
3) 오염배출권의 거래
본문내용
외부성(외부효과)

1. 외부성의 개념
외부효과(external effect)란 어느 한 사람의 경제행위가 시장기구를 통하지 않고 타인의 경제활동, 즉, 선택방법이나 선택범위에 영향을 미쳐서 무상으로 효용이나 생산의 증감을 유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외부효과는 유리한 영향을 미치는 외부경제(external economy)와 불리한 영향을 미치는 외부불경제(external diseconomy)로 구분할 수 있다. 외부효과의 예는 우리생활의 주변에서 다양하게 살펴볼 수 있다. 우선 외부경제의 예로는, 타인이 전염병 예방주사를 접종했을 경우 자신의 전염병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든가 혹은 이웃집의 아름답게 조성된 정원을 봄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시각적인 즐거움을 누리는 경우 등이 있다. 한편 외부불경제의 예로는 공장에서 폐수를 하천으로 방류함으로 인해 하류의 어민들의 어획량이 감소한다든가 혹은 소음 ․ 진동에 의해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정신적 고통을 받는 경우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외부효과가 존재하면 시장이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데 있어서 실패하게 된다.

2. 외부성의 극복과 계획
아래의 그래프에서 알 수 있듯이, 외부경제를 일으키는 재화가 시장기구를 통하여 공급될 때 재화에 대한 한계외부편익(marginal external benefits : MEB)을 정확히 나타내지 않기 때문에 사회 전체의 입장에서 필요한 공급량보다 더 적은 양이 공급(X* - X0 만큼)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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