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공학] 제3장-교수 학습의 기저이론
기계적인 과정을 학습했고 따라서 그들은 새로운 문제 상황에 해결 방법을 전이시킬 수 없었던 것이다. 박성익․임철일․이재경․최정임,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서울:교육과학사, 2003, p.60d ca e b f A B -> 기계적 암기를 위주로 하는 학습은 학습자가 사실과 법칙을 이해하지 않고 배우기 때문에 쉽게 잊어버리며, 따라서 기계적 암기학습의 전이도 상당히 제한적이라고 보았다. 반면에 형태주의의 원리를 기초로 사고하면 제시된 것들의 관계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기계론적유물론적 물리학을 확립하면서도 경건한 자세로 자신을 보호한 무신론자였는지는 그가 살아 있을 때도 확실하지 않았다. 이 문제는 클레르슬리에와 바예가 이용한 데카르트의 많은 원고들이 현재로선 유실된 상태이기 때문에 아직도 대답하기 어렵다. 로마 가톨릭 교회는 1667년 데카르트의 유골이 파리 주느비에브뒤몽 성당에 안치되던 바로 그날에 그의 책들을 금서목록에 올렸다. 한편 네덜란드 프로테스탄트교 목사들은 데카르트 생전에
- 개인과 가정과 사회의 관계
기초적인 생산의 주체자였으며, 오늘날에는 소비의 주체 기능을 수행한다. 그리고 1차 집단으로 정서적 안정을 제공한다. 그 외에도 오락의 기능과 종교적 기능을 수행한다. 과거 우리나라 전통사회와 비교해 볼 때 다양한 가족형태가 나타나고 크기도 축소되었다. 그것 또한 우리사회가 서구화 되가면서 좀 더 살기에 편하고 혹은 치열한 경쟁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변모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핵가족의 형태로 바뀌면서 다양한 문제 즉, 이혼율이 증
- [유학과 전통문화] 환경과 유학-유학의 생태관
기계론, 그리고 생명마저도 물질로 환원시켜 설며하려는 환원주의는 생태적인 관점에서 극복되어야 할 태도이다.이규보의 에서 그는 이 글을 통해 자연 세계의 만물들은 근원적으로 평등하며 각자가 본래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깨달음을 비유적으로 말하고 있다. 만물이 그 크기나 모습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평등한 까닭은 삶을 좋아하고 죽음을 싫어하는 ‘생명 현상의 근원적 동일성’ 때문이다. 이규보는 사물의 외관이 보여주는 차별성
- 장애아동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내용, 학습장애아동과 정신지체아동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 장애아동 수와연산학습 평가방법
보일 수 있거나 학생 스스로 실험해 볼 수 있는 도구를 활용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다.』 라고 하고 있다.1. 수 개념 및 연산 조작 자료①제작목적수동적인 에니메이션 효과로 수 개념을 형성시키고 기초 연산 학습을 보다 흥미롭고 쉽게 할 수 있게 한다.재료* 하드보드지, 투명아크릴판, 함석, 고무자석, 시트지, 코팅지 제작방법* 38×38cm 크기의 투명 아크릴판을 준비한 후 그 위에 시트지를 입히고 사면 5cm씩 남기고 시트지를 잘라낸다.* 4절 하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