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르착의 아이들을 통한 교사관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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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가 되어야 되겠다고 생각하면서도, 바람직한 교사관에 대해서 심도 있게 생각해 본 적이 없다. 교사의 역할에 대해 너무 쉽게만 생각해 온 것 같다. '교사는 자신의 교과에 능통하여 학생들에게 지식 전달만 잘 하면 되겠지......' 라는 생각이 지배적 이였다. 하지만 코르착의 아이들을 읽고 나는 진정한 교사가 어떤 교사인지 깨달을 수 있었다. 교사관을 새롭게 정립 할 수 있었던 좋은 계기가 되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동'이라는 것을 알았다. 교육의 중심은 교사가 아닌 아동인 것이다. 코르착은 아이들을 어떻게 사랑하고 존중해야 하는 가는 여실히 가르쳐주었다. 우리나라에는 수많은 아이들이 부모나 교사로부터 무시당하고 심지어는 학대까지 당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는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닐 것이다. 아이들을 하나의 인격체로 대하기보다는 '다 너 잘되라고 그러는 거야' 라는 허울 좋은 말로 아이들에게 어른들 마음대로 아이들을 지배하려고 한다. 우리는 코르착의 아이들을 통해 아이들을 교육하는 바람직한 방법을 터득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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