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으로도 아이를 때리지마라`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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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구성 : 글쓰기에 앞서
책 제목만 보고서 "단순히 체벌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한 것이구나!" 하는 서투른 판단과 오만에 이미 한껏 젖어 있었는데, 사람을 겉만 보고 판단하면 안 되듯 제목만 보고 책의 내용을 짐작하는 것이 얼마나 무모한 짓인지 새삼 깨닫게 된다. 꽃이라는 것이 비유적으로 과장된 강요의 교육임을 책의 몇 장을 넘기고서야 알았다. 비판과 사색이라는 철학도의 자질이 부족한 것이 아닐지에 대한 걱정과 책에 대해 어떻게 나의 느낀 바를 잘 이야기할지 대한 초조함으로 옹색한 나의 첫 문장을 써본다.
책의 내용은 억압된 교육의 구조 속에서 국가가 지정하는 획일적 교육의 재제에 맞선 페로의 자유교육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단순히 자유라는 데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교육이라는 것이 어떠한 면에서 행해져야 하는가가 대해서도 생각을 해야 하는 것이 이 책을 이해하는 중요한 관점이 될 것이고, 아울러서 교육의 효용성 면에서 강제적인 면이 완전히 배제되는 것이 나로서는 옳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님을 미리 밝혀두는 것이 좋겠다. 교육이 의무이고 권리의 하나로서 현재에 존재하는 만큼 그 실행 과정에 있어서 혹은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있어서 학생들에게 적절한 강제적 조치는 정당하다고 나는 생각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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