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기업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14 / 2015.06.1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경영학원론 A형 지난 10여년간 경영 환경의 변화를 생각해보고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변화를 4가지만 선택하고 그 변화가 경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기업의 대처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경영학원론글로벌경영환경내에서의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
- 경영학원론 레포트
- 경영학원론1B) 언론에 소개된기업-유한킴벌리-관련 기사중 윤리와 관련된것 골라 간략히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가지 관점준하여 사례를 평가비판해보시오0k
- 경영학원론1A 기업의 사회책임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대상이 누구인지 경영자가 갖춰야 할 자질이 무엇인지 소개하시오00
- 하고 싶은 말
-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본문내용
-
★기업이란 무엇인가?
기업이란 자본주의 경제체제 내에서 인간의 존속, 발전에 필요한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여 대가를 받고 판매하여 이익을 창출하는 영리법인체이다. 기업에 따라서는 기업활동의 일부만을 수행하며 영리활동을 하는 경우도 있다. 기업은 5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소유와 노동의 분리이다. 기업은 기업을 소유한 사람과 그 안에서 노동을 하는 사람이 나누어져 있다. 한쪽에서 임금노동의 이용이 행해지면, 다른 한쪽에서는 독립된 개별단위로서의 기업이 성립한다. 두 번째는 영리목적을 추구한다. 기업은 소유와 노동의 분리에 의하여 기업가의 가계와는 별도로 독립된 자본계산단위를 이루고, 자본의 가치증식을 위하여 영리를 추구한다. 기업은 다른 경제주체, 예를 들면 가계나 정부와는 달리 이윤을 추구하고 있다는 점이 다르다. 세 번째는 개별성이다. 이윤획득을 동기로 하는 사회적 생산을 위하여 사용되는 갖가지 생산요소는 곧 자본이다. 이러한 생산요소들은 여러 가지 형태의 결합에 의하여 사회적 생산을 담당하고, 이를 통해서 궁극의 목적인 이윤을 극대화하려는 것이기 때문에, 사회적 생산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일정량의 자본이 축적되어 있어야 한다. 동시에 축적된 자본은 개별적이 아닌, 하나로 집적된 양으로서 전체를 위해서 사용되어야 한다. 기업은 두가지 측면을 가지고 있는데 한편에서는 일정량의 자본을 집중하는 기구로서, 다른 한편에서는 단일의 지휘 아래 통일적으로 운영되는 기구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