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회사법] 주식매수청구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주식매수청구권의 정의
1)우리나라의 주식매수청구권
발생요건
행사 자격
가격결정
주식매수청구권과 합병무효의 소
2)외국의 주식매수청구권
3. 우리 나라의 매수청구권 제도의 특징
1) 주식시장과 매수청구의 용이성
2) 상장사간 합병 비율 결정 방식과 매수 청구 무용론
3) 반대 의사 표시제도
4) 매수 가격의 산정 방식
5) 매수 청구권의 강행 규정성
4. 결론
- 본문내용
-
1) 주식시장과 매수청구의 용이성
매수청구권의 발원지인 미국의 경우를 볼 때, 매수청구권은 주식시장에서 주식을 매각할수 없는 주주들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도입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많은 경우 주식시장에서 주식이 거래되는 상장사들의 경우 매수청구권을 인정하지 않는 경향이 있어왔다. 이런 제도를 “시장예외(market exception)" 라고 부르며, 지금도 델라웨어주를 비롯한 23개의 주가 상장사에 대해서는 매수청구권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미국의 경우 매수청구권은 상장사의 주주보다는 주식의 유동성이 떨어지는 폐쇄회사의 주주들을 보호하기 위한 성격이 더 강하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주식이 시장에서 거래된다고 해서 주주들이 불공정한 거래로부터 완벽히 보호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일단 일부의 주주들에게 불리한 결정이 내려지면, 그것은 주식의 가치에 반영될 것이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매각하더라도 손해를 면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그 손해의 정도는 상장사보다는 아예 주식을 팔기조차 어려운 폐쇄회사들보다는 작을 것임이 분명하다. 매수청구권을 통한 보호의 필요성은 폐쇄회사의 경우가 더 크다.
우리 나라의 실정은 그와 반대로 되어 있다. 매수청구권이 행사되는 경우는 대부분 상장사들간의 합병에서이다. 비상장사간의 합병에 있어서는 극히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매수청구권이 행사되지 않아 왔다.
이 같은 현상이 발생해온 이유가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서는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추론을 해볼 수는 있다.
- 참고문헌
-
상장협의회, “주식매수청구권제도 개선의견”, 상장 1998. 6월호 pp. 52-55
손주찬, 상법(상), 박영사, 1998
이태로&이철송, 회사법 강의, 박영사, 1995
이훈종, “회사합병과 주식매수청구권”, 신세기 회사법의 발전, 1996
정준우, “반대주주의 주식매수청구권에 관한 고찰”, 신세기 회사법의 발전, 1996
최기원, 신회사법론, 박영사, 1998
자유 경제 연구원, 주식매수청구권의 경제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사주제에 대해서
- [A+] 창업과 법률 요약 및 정리 1강~7강
- [중소기업 경영]중소기업 경영의 성격, 중소기업 경영의 목표, 중소기업 경영의 부정적 요인, 중소기업 경영의 기업인수, 중소기업 경영의 성공 사례, 중소기업 경영의 전략, 향후 중소기업 경영의 방향 분석
- [상장기업][부채구조][유가증권][경제적 부가가치][도산예측]상장기업의 특징, 상장기업의 부채구조, 상장기업의 유가증권, 상장기업의 경제적 부가가치(EVA), 상장기업의 도산예측, 향후 상장기업 내실화 과제 분석
- [펀드][fund][펀드 프라이싱제도][펀드 펀드매니저][펀드 문제점][펀드 방향][프라이싱제도]펀드(fund)의 개념, 펀드(fund)의 프라이싱제도, 펀드(fund)의 펀드매니저, 펀드(fund)의 문제점, 향후 펀드(fund) 방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