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출생순위와 지능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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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출생순위가 빠를수록 더 똑똑한가?

본문내용
실제로 인간의 전반적인 성격이 가족의 출생순위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주장하는 책들이 많이 있다. 분명히 이것은 성장발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출생순위의 영향에 관하여 과대진술한 것이다. 그러나 첫아이는 어떤 특성을 갖는다는 일부 연구들도 있다. 첫아이는 언어적으로 더 명확하고 덜 충동적이며 더 활동적이고 학업수행이 높고 대학에 가기를 더 좋아하고 성취에 대한 욕구가 강한 경향이 있다. 자주 인용되는 사례 중의 하나는 미국의 우주 비행사 23명 중에 21명이 첫아이라는 사실이다. 이러한 결과들은 일반적인 경향이며 분명히 모든 가족의 구성원들에게 적용되지는 않는다.
다소 일관된 결과 중의 하나는 출생순위와 지능과 의 관계이다. 일반적으로 먼저 태어난 아동은 나중에 태어난 아동보다 지능과 적성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얻는 경향이 있음이 자주 발견되었다. 만약 첫아이가 나중에 태어난 형제들보다 지적능력이 더 우수하다면 그 이유가 뭘까? 가능한 답 중의 하나는 유전적 조합은 생물학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출생순위가 변화되는 원인이다. 생물학적 요인으로는 이전의 출산에 의해 야기된 화학적 변화나 엄마의 연령이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환경적인 측면을 토대로 한 양육이론을 선호하므로 천성의 측면에 대한 설명을 거부했다. 아동이 발달하는 곳인 환경은 아동의 지적 역량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는 데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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