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관계(행정PR) - 행정PR(공공관계)의 의의와 본질, 기능, 특성(특징), 문제점 개선방향, 행정PR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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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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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관계(행정PR)
Ⅰ. 의의
Ⅱ. 행정PR(공공관계)의 전개
Ⅲ. 행정PR의 본질
Ⅳ. 행정PR의 과정
1. 체제적 과정
2. 기술적 과정
Ⅴ. 행정PR의 기능
1. 주지 기능
2. 방어 기능
3. 안정 기능
4. 중개 기능
Ⅵ. 행정PR의 특성
Ⅶ. 행정PR의 문제점
Ⅷ. 행정PR의 개선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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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관계(행정PR)
I. 의의
디목(Dimock)에 의하면, 공공관계란 행정관이 행정기관 또는 사업계획에 대한 공공의 신임을 높이고 공공의 이해를 증대시키는 데 목적을 둔 정책과 행동에 관한 계획이라고 정의한다.
일반적으로 공공관계(행정PR)는 하나의 조직이 자기체제를 유지 ․ 향상시키기 위하여 환경으로부터 대중의 동의와 협조를 얻기 위한 활동일체를 말한다.
II. 행정PR(공공관계)의 전개
공공관계(행정PR)는 현대행정국가, 특히 국민과 정부간의 공감 ․ 교류가 강조되는 민주행정 하에서 강조되고 있는데 미국을 중심으로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아이비 리(Ivy Lee)는 공공관계(행정PR)의 창시자로서 '공공관계의 원칙'을 선언하였으며, 1917년 윌슨 대통령 때에 창설된 공보위원회 하에서 크릴(G. Creel)의 활동으로 실무적 차원에서 공공관계(행정PR)가 활용되기 시작하였고, 리프먼(Lippmann)은 "Public Opinion"이란 저서를 통하여 공공관계를 강조하였다.
III. 행정PR의 본질
1) 행정PR이란 흔히 사회의 통념과는 달리 선전이나 여론의 교만한 조정이 아니며 사실에 근거하여 심정을 주지시키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2) 행정PR은 지속적 ․ 장기적인 활동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임시방편적이거나 화재 경보기적인 방어수단은 아닌 것이다.
3) 행정PR은 공익을 우선시한다. 따라서 사익을 공익에 일치시키려는 조직지도자들의 자세가 갖추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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