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행정의 본질] 지방행정 개념과 특징(특질), 지방행정의 형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10 / 2015.06.10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지방행정의 본질
I. 지방행정의 개념
1. 광의의 개념
2. 협의의 개념
3. 최협의의 개념
II. 지방행정의 특질
1. 지방행정
2. 종합행정
3. 생활행정
4. 대화행정
5. 자치행정
III. 지방행정의 존재형식
1. 완전지방자치형
2. 자치, 관치 이원형
3. 관치위주의 이원형
4. 완전관치형
- 본문내용
-
지방행정의 본질
I. 지방행정의 개념
지방행정(地方行政)이란 다의적인 개념이다. 그 이유는 지방행정을 실시하는 국가의 역사적 배경과 특수성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방행정의 개념을 정리해보면 대체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1) 광의의 개념
지방행정을 광의로 파악하면 그 행정의 주체가 누구냐를 불문하고 '일정한 지역 내에서 수행하는 일체의 행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는 견해이다. 이와 같이 지방행정을 광의로 이해할 때에는 지방자치단체가 처리하는 '자치행정'과 위임행정뿐만 아니라 중앙정부가 지방에 설치한 하급행정기관(특별지방행정기관)이 담당하는 행정(관치행정)까지도 지방행정의 범주에 포함된다.
2) 협의의 개념
지방행정을 협의로 이해하여 일정한 지역 내에서 수행하는 행정 중에서 '지방자치단체가 처리하는 행정'만을 지방행정으로 정의하는 견해이다. 이와 같이 지방행정을 협의로 규정하면 지방자치단체가 처리하는 이른바 '자치행정'과 '위임행정'만이 지방행정에 포함되며 중앙정부의 하급기관에 의한 '관치행정'은 제외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스타벅스의 3C, STP, SWOT, 4P 분석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전략경영론 - 스타벅스커피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