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 합창지도법 박자젓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ꁑ 지휘의 역사적인 고찰
지휘의 기원을 살펴보면 고대 원시시대에 노동가에 먼저 소리를 메기는 사람이 있어서 작업의 능률을 올렸다고 한다. 이러한 여러 사람의 행동을 통일시키는 일을 담당하는 것이 지휘의 시작과 관련성이 깊다고 할 수 있다.
고대 그리스시대에는 합창이나 기악의 리듬을 오른쪽 발에 금속조각을 부착하여 구름으로서 표현을 했다 고 한다.이것이 중세에 와서 약 박에 손을 올리고 강박에 손을 내리는 기초가 되었다고 한다.
초기 중세교회 성가대 지휘자는 손을 교대로 올리고 내림으로 리듬을 맞추었고 15세기의 와서는 단단한 물체를 치면서 박자를 맞추었다.
이것을 16세기에는 탁투스(Tactus)라 했고 17세기에 와서는 막대기 치는 것이 음악에 지장이 있으므로 합창 지휘자는 양피지를 사용했고 기악은 바이올린 주자의 활에 의해 지휘되었다.
18세기에 와서 바로크의 다양한 음악에는 탁투스의 올리고 내리는 식의 박자 맞추기는 적당하지 않아서 지휘도형의 기초가 되는 4/3박에는 3개, 4/4박에는 4개로 허공을 저어서 표현했다.
19세기에 와서 오케스트라의 인원이 더욱 많아짐으로 바이올린 활은 바-톤으로 사용되어 지도록 요구되었고 지휘자들은 주로 바이올린 주자 들 이였다
19세기초반 까지만 해도 지휘자는 주로 연주단체에 부속되어 있었으나 19세기 후반에 한스폰 뷜로(1830-1894)에 의해 완전 독립된 근대 지휘자의 길을 개척했다.
베-버나 멘델스존이 자신의 작품을 지휘 할 때 지휘봉을 썼으며 지휘봉은 크고 두꺼운 것 이였으나 세월이 감에 따라 음악의 뉘앙스에 맞게 예리한 표현을 위하여 가늘고 작은 지휘봉으로 바뀌어 젓고 바-톤 테크닉에 대해서도 많은 연구가 거듭되어 오늘날에 왔으나 지휘는 아직도 많은 연구의 소지가 남아 있다고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