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마틴 루터의 교육사상과 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루터는 누구인가?
마틴루터는 교육학자 혹은 기독교 교육학자이기 이전에 신학자이며 목사였다. 그는 신학자이며 목사로서 종교개혁을 시작하였고, 이를 유럽 전역에 번지게 한 사람이다. 루터는 종교개혁과 뗄 수 없는 관계에 놓여있다. 그의 교육사상도 일차적으로 종교개혁 운동과 연결선상에 있다. 실제로도 그가 종교개혁을 통한 사회개혁을 하면서 교육의 중요성을 실감하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적인 저술을 쓰게 되고, 학교개혁도 관여하게 되었다. 따라서 그의 신학적 관심과, 그의 종교 개혁적 입지와의 깊은 내적인 관련성 안에 있고, 이러한 관련성 안에서만 바르게 이해될 수 있다.
1. 생애
․ 1483년 11월 10일 작센안할트주 아이슬레벤에서 광부 아버지의 둘째 아들로 출생하였다.
(아버지는 근검 절약한 생활로 루터에게 공부할 기회를 주어 아들이 신분상승하기를 원했다.)
․ 1501년 에르푸르트대학교에 입학하였다. (문학부 수업을 받고, 칠 자유교과를 이수하였다. 이 때 아리스토텔레스를 배웠고, 석사과정도 마치게 되었다.)
․ 1505년 일반 교양과정을 마치고 법률공부를 시작하였는데, 자신의 삶과 구원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아버지 뜻대로 법률공부를 하다, 낙뇌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하나님이 그를 부르는 것이라 생각하고 다시 수도원으로 들어감.)
- 참고문헌
-
☆★ 참고자료 ★☆
서양교육사상사, 주영흠, 양서원, 1997
세계교육사, 우메네 사토루(옮긴이 김정환, 심성보), 풀빛, 1990
교육의 역사와 사상, 임재윤, 문음사. 2004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Ⅰ, 김동규, 교육과학사, 1998
인터넷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