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루소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생애
 18세기 계몽사상의 대표적인 인물로 프랑스의 철학가, 사상가, 작가로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출생.
 1750(38세 때) 디종 아카데미(Academy of Dijon)에서 모집한 현상 논문인 ‘학술예술론’ 당선.
 이후 루소의 명성이 높아지는 계기
 1754년 디종 아카데미에서 모집한 현상논문에⌜인간 불평등 기원론⌟ 응모...
 논술이 너무 과격하여 낙선  루소의 사상 더욱 체계화.
 1761년에 ⌜신 엘로이스⌟( La nouvelle Heloise)
 1762년에 ⌜사회계약론⌟(Du contract Social)  프랑스 대혁명 계기.
☔☔☔☔☔⌜에밀⌟(Emele)완성. 교육학 사상 불후의 명작.  루소의 교육사상 표출.
 그러나, ⌜에밀⌟의 제4장에 기성종교를 비난하고 자연종교를 주장하다 파리 고등법원은⌜에밀⌟
의 소각과 루소의 체포를 명령  루소의 방랑 시작 계기.
 1764~1770년 방랑 생활 속에서 ⌜고백론⌟이라는 자서전 ➠ 사후 출판  낭만주의 문학의 도화선
 만년에 마음의 평온을 찾고 자기만의 세계에 조용히 잠기는 생활을 하다 1778년 7월에 운명.

2)에밀
20년간 생각하고 3년간 작업하여 만든 것으로 전체가 5부로 구성되어 있고 각 단계의 발달과정과 이에 적합한 교육을 논의한 책이다. ⌜에밀⌟은 에밀이라는 고아가 이상적인 교사에 의해 성장해 가는 과정과 ⌜에밀⌟의 이상적인 아내가 될 소피(Shophie)의 교육을 논한 교육소설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루소의 교육사상을 정리하고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루소의 교육사상을 정리하고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루소의 자연주의의 교육사상1) 아동존중 사상2) 교육목적3) 교육내용4) 교육방법2. 루소의 교육사상을 정리하고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1) 소극적 유아교육2) 신체교육 및 감각교육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근대교육의 선구자고 일컬어지는 루소의 교육사상은 한 마디로 자연주의 교육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교육의 목적,

  •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A)루소와 페스탈로치비교설명하고 현대유아교육에 미친영향00
  •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A)루소와 페스탈로치비교설명하고 현대유아교육에 미친영향00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A)루소와 페스탈로치를 비교 설명하고 현대의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유아교육과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AⅠ. 서 론아동은 자라는 동안 학업에 대한 부담이 없이 자유롭게 성장하고 자연과 친하여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부모들이 만들어주어야 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루소와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이 현 사회에 다시 주목

  • 루소의 교육사상을 정리하고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루소의 교육사상을 정리하고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루소의 사상적 배경2.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1) 자연의 의미2) 소극적 교육3. 루소의 교육사상을 정리하고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1) 아동중심의 교육2) 활동을 존중하는 자기교육3) 감각 교육4. 루소의 교육사상을 정리하고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한 나의 의견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루소가 생존했던 시대의 교육은

  • [교육학]루소의 유아교육사상과 21세기의 유아교육
  • 1. 에밀로 본 루소의 교육사상루소는 인간성장의 자연적 단계에 따라 에밀을 5부로 구성하였다. 에밀이라는 이름을 가진 가상의 한 남자아이를 성장발달 단계에 따라 유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년기 그리고 결혼하기까지의 다섯 단계로 나누었다. 그리하여 각 단계에 적합한 교육이론을 제시한 것이다. 이 단계를 다시 구분하면 감각적인 생으로서 간주되는 제 1단계와 신체의 내적 발육 및 외적 필연성의 경험을 갖는 제 2단계 그리고 신과 자연과

  • [유아교육]루소의 교육사상과 이론 그리고 에밀의 유아기
  • 루소의 교육 사상1. 루소는 사람은 자연에 의한 교육, 사물에 의한 교육, 인간에 의한 교육에 의해서 교육된다고 하였다. 루소가 긍극적으로 추구하는 인간은 자연인이다. 그러나 그 자연인은 자연상태에 머물러 있는 원시적인 자연인이 아니라 사회상태에서의 자연인이다. 자연인은 그 본성인 선을 지키면서 이상적인 사회건설을 목표로 한다. 사회에서의 자연인은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교육, 즉, 자연에 따르는 교육에 의해 만들어 진다. 자연에 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