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분석을 위한 증거자료의 수집 및 분석(정책분석 자료수집-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정책분석을 위한 증거자료의 수집 및 분석
Ⅰ. 자료수집 전에 해야 할 일
1. 증거자료 수집의 목적
2. 자료를 수집하기 전에 생각하라
3. 자료의 소스
1) 자료 소스의 식별
2) 자료 소스로서의 문서와 사람들
3) 소스의 탐색과 지식의 탐색
Ⅱ. 자료의 수집
1. 문헌조사
1) 도서관의 정보
2) 정부기관의 정보
3) 공공기관들의 관리기록과 통계자료
4) 인터넷 웹사이트
5) 관찰
2. 인터뷰
1) 정책정보를 위한 인터뷰의 의의
2) 조사적 접근
3) 인터뷰 포맷
4) 정책정보 수집을 위한 인터뷰 대상자의 선택
5) 정보 제공자에 대한 고무
3. 빠른 조사
1) 조사의 유형
2) 조사의 방법
3) 표본의 추출
Ⅲ. 자료분석과 커뮤니케이션 및 기타 고려사항
1. 기본적인 자료분석과 분석결과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1) 기본적인 자료분석
2) 분석결과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3) 보고서의 체제
2. 기타의 고려사항
- 본문내용
-
정책분석을 위한 증거자료의 수집 및 분석
모든 분석은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이루어지며 정책분석도 예외가 아니다. 그러므로 분석걸과는 수집된 자료의 절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수집된 자료의 타당성, 신뢰성, 정밀성이 떨어지면 분석결과 역시 타당성, 신뢰성, 정밀성이 떨어질 수반에 없다. 따라서 분석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첫째 조건은 양질의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자료수집과 기초적 통계분석 방법들은 조사방법에서 자세히 다룬다. 여기에서는 일반적인 사방법이나 정책분석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기초적인 자료수집방법과 정책분식에서 특히 알아두어야 할 자료의 소스와 수집방법, 수집된 자료의 분석결과를 정책결정자, 정책과정에 참여하는 이해관계 당사자들에게 전달하늘 커뮤니케이션 방법, 그리고 주의하여야 할 고려사항들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I. 자료수집 전에 해야 할 일
1. 증거자료 수집의 목적
증거자료의 수집은 정책분석의 특정한 단계에서만이 아니라 정책분석의 전 단계에서 필요하다. 그래서 증거자료의 수집을 정책분석의 한 단계로 분류하지 않았다. 그러나 정책분석에 있어서 증거자료의 수집은 매우 중요한 활동이다. Bardach는 "정책분석 과정에서 정책분석가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투입하는 두 가지 활동은 생각하는 것과 증거자료를 입수하는 것이다"고 하고 있는데, 이는 자료수집의 중요성을 말해 주고 있다. 물론 브레인스토밍, 집단토론 등 정책문제를 생각하는 과정이 철편 더 중요하지만, 증거자료는 이러한 생각의 방향을 좌우하는 요소 중의 하나이다. 더욱이 문서를 읽고, 도서관에서 필요한 자료들을 찾아내고, 기존의 연구자료나 통계자료들을 열심히 읽고, 사람들과 인터뷰하며, 또 이러한 인터뷰를 위하여 여행하고, 인터뷰를 하기 위하여 기다리는 등 증거자료 수집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보통 어떤 자료들은 확보하기 어렵다. 그러나 더 좋은 자료들을 확보하려고 계속 시간을 지연시킬 수는 없다. 그러한 분석은 역사적 기록에 남을 가능성은 높겠지만 정책결정 실무에는 활용될 수 없다. 그러므로 자료수집활동에 투입되는 시간을 절약해야 한다. 투입시간 절약을 위해서는 정보로 전환될 수 있는 자료들을 수집하고 이 정보가 현안 정책과 관련된 어떤 증거(evidence)로 전환될 수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