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강령] 기업윤리강령의 의의, 목적과 활용, 제정, 윤리강령의 작성절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기업윤리강령

Ⅰ. 기업윤리강령의 의의

1. 사훈
2. 기업윤리헌장
3. 기업윤리강령
4. 종업원행동지침
5. 종업원행동지침문답

Ⅱ. 기업윤리강령의 목적과 활용

1. 기업윤리강령의 목적
2. 기업윤리강령의 활용

Ⅲ. 기업윤리강령의 제정

1. 기업윤리강령 제정 붐
2. 기업윤리강령의 주요 내용
1) 윤리성 판단기준
2) 내부자고발 의무화
3) 명백한 처벌규정
4) 경영책임과 윤리책임의 분리
5) 범세계적 윤리강령
3. 기업윤리강령의 구성
1) 전문
2) 윤리강령의 본문
3) 서약

Ⅳ. 윤리강령의 작성절차

1. 윤리강령제정위원회의 구성
2. 참고자료수집
3. 윤리강령 초안 작성
4. 사내 토의
5. 임직원의 행동준칙 제정
6. 거래업자행동준칙 제정
7. 기업윤리강령의 확정과 공포

본문내용
기업윤리강령

I. 기업윤리강령의 의의

기업의 윤리적 기본방침과 지침서를 뜻하는 용어에는 사훈, 기업윤리헌장, 기업윤리강령, 종업원행동준칙 등이 있이 있는데 이들에 대한 구체적인 개념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사훈(社訓)
사훈이라 함은 좋은 삶, 좋은 사회를 위하여 구성원들에 의해 공통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가치체계나 신념체계를 뜻하는 것으로서, 경영자가 기업경영에 대해 가지는 기본적인 가치, 태도, 신념이나 행동기준을 발한다. 다시 말해 기업경영에 있어서 구성원들이 지켜야 할 정신적 지주와 같은 행동원리 내지 지도원리를 의미한다. 이것은 경영자의 가치관이나 태도가 반영되어 형성되는 궁극적인 경영목적을 뜻한다. 이를 경영이념(management creed, management ideology), 경영신조, 경영사상 또는 경영철학이라고도 한다.
사훈 또는 사시는 흔히 "근면성실, 고객존중, 모두가 한마음, 열려 있는 사고, 최고의 기술력" 등과 같이 표현되고 있는데, 분량은 3-5행정도가 보통이다. 이러한 사훈은 일본이나 우리나라 기업에서는 흔히 찾아 볼 수 있으나 유럽계통의 회사나 미국기업에서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러한 사훈은 너무 추상적이어서 실제 구성원의 행동지침이나 기준은 되지 못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윤리경영] 공익마케팅을 통한 현대자동차의 이미지 제고전략
  • 기업이 경제적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책임을 져야한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자연스럽게 기업의 사회적 책임(Cooperation Society Responsibility, 이하 CSR)이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게 되었다. 선진국의 경우, 이러한 CSR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전략적으로 접근하여 활용한 결과 가시적인 성과를 얻게 되었다. 포춘지 조사에 따르면 사회적 책임을 기업 윤리로 제정한 기업은 평균 주가 상승률이 41.4%로, S&P 500대 기업의 16.5%를 크게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Americ

  • [기업윤리] 기업윤리란 무엇인가
  • Ⅰ. 기업윤리이론1. 기업윤리란?1) 기업윤리의 정의기업윤리(Business ethics)의 정의는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악을 구분해 주는 규범적 판단기준과 또한 도덕적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행동과 의사결정의 기준 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를 다시 시스템 개념으로 본다면, 기업 윤리는 기업이 윤리적이고 합법적인 방법으로 추구하는 목표를 문서화(Codes of Ethics)하여 설정하고, 직원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윤리경영의 의의와 필요성 및 사례조사(A+리포트)
  • 윤리경영의 의의와 필요성 및 사례조사Ⅰ. 윤리경영이란?윤리경영이란 경영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의 선택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도덕적 도리와 규범을 말한다. 경영이념이 경영자의 가치관이나 태도를 반영하여 형성되는 궁극적인 경영목적을 가리키는 데 대해서, 경영윤리는 주로 수단의 선택에 관계되는 가치전제이며, 더욱이 이것은 하나의 문화나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된 행동기준이기도 하다. 경영윤리에 반하는 기업행동은 기업의 각 이

  •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 기업(1) 경실련 사무총장 강의-경제정의실천연합 박병욱 사무총장 (2) 강연에 동의, 반대, 그리고 기업의 주장과의 비교(3) 시민단체 현황과 활동(4) 사회적 역할과 공헌-경제 관련 시민 단체 위주로(5) 문제점 및 생각 (6) 우리나라 언론사들의 기업에 대한 입장 - 친기업적 보수 색채의 언론(7) 언론에 대한 생각(8) 시민단체, 언론의 기업에 대한 영향력(9) 기업의 대 언론관계붙 임: GE pptPart 1. 기업윤리(1) 기업윤리의 개념 및 중요성○ 기업윤리의

  • [경영윤리] alleh KT의 기업조사
  • 기업조사목 차1. 서론 2. 본론 가. 기업소개 1) 기업개요 2) 주요연혁 3) olleh KT 4) 비전 나. 윤리경영 방침 1) 윤리규범의 모토2) 윤리헌장 및 강령3) 구체적 윤리규범4) 내부고발방법 및 고발자 보호 다. 윤리경영 사례 1) 윤리강령에 의거한 조치사례2) 윤리경영 관련기사 3) 기업의 사회적책임 실현 라. 취업정보 1) 인재상 2) 직무소개 3) 채용절차 4) 인재육성 프로그램 5) 복리후생 6) 기타자료 3. 결론 3 4 4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