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이념의 이론화 시도(언론이론화의 접근, 시버트의 이론화와 언론자유의 명제, 언론패러다임의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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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언론이념의 이론화 시도

Ⅰ. 언론이론화의 다양한 접근

Ⅱ. 시버트의 이론화와 언론자유의 명제

1. 언론의 권위주의 이론
2. 언론의 자유주의 이론
3. 언론의 공산주의 이론
4. 언론의 사회책임 이론

Ⅲ. 새로운 언론 패러다임의 모색
본문내용
언론이념의 이론화 시도

1. 언론이론화의 다양한 접근

언론학의 학문적 체계에 따르면 언론학 연구는 송신자연구, 내용연구, 매체연구, 수용자연구, 시간적 상황연구, 공간적 상황연구, 효과연구로 구성된다. 시간적 상황연구는 역사연구가 되고, 공간적 상황연구는 비교언론연구가 된다.
따라서 송신자연구는 언론학 연구 가운데 첫 번째 연구에 해당된다. 첫 번째 연구로서 송신자연구는 다시 이념 ․ 제도 연구, 조직 ․ 구조기능 연구, 기자․ 기자직 연구로 세분된다. 이념 ․ 제도 연구는 거시연구(macro study)라 할 수 있고, 조직 ․ 구조기능 연구는 중시연구(medeo study)에 해당되고, 기자 ․ 기자직 연구는 미시연구(micro study)에 해당된다.
거시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연구 분야는 언론이념의 이론화 작업이고, 중시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연구 분야는 통제분석 (control analysis)이고, 미시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연구 분야는 언론의 전문화 분석이라고 말할 수 있다.
언론이념의 이론화 작업은 영미학자들에 의해서 다양하게 이루어졌다. 첫 번째 시도는 시버트의 유형화이고, 두 번째 시도는 월리엄스의 유형화이고, 세 번제 시도는 로웬스타인의 유형화이다.
시버트 교수는 언론의 이론을 언론의 권위주의 이론, 언론의 자유주의 이론, 언론의 공산주의 이론, 언론의 사회책임 이론으로 분류했고, 월리엄스 교수는 언론이론을 권위주의 이론, 가부장적 이론, 상업주의 이론, 민주주의 이론으로 분류했다. 로웬스타인 교수는 언론의 이론을 권위주의 이론, 사회적 중앙집권주칙 이론, 자유주의 이론, 사회적 자유주의 이론으로 분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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