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Andragogy와 성인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페다고지(Pedagogy)
(1) 의미
- 'Pedagogy'의 어원 : 어린이를 이끌어 지도한다
- 배우는 사람이 가르치는 사람에 의존하는 구조적 특징
(2) 기본전제
-학습자는 수동적이고 의존적인 존재
-학습자는 경험이 부족, 인간의 마음을 백지상태로 봄
-연령(학년)에 따라 학습할 내용이 강제. 일방적인 전달기법
-교과목 중심으로 학습
-외재적 동기에 의해 학습이 동기화
2. 안드라고지(Andragogy)
(1) 등장배경
-급격한 사회변화와 인구의 고령화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자 이를 실현하기 위해 성인학습자에 대한 교육지원이 중요하게 되었다.
-기존의 교육이론이 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이와는 성격이 다른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론의 정립이 필요하게 되었다.
-노올즈(M. Knowles)는 성인교육이 그 동안 전통적인 아동교육학의 개념과 방법론에 의해 지배받아 왔다는 것에 대하여 문제를 제기하고 성인교육론을 제시했다.
-안드라고지(Andragogy)는 희랍어의 '소년이 아닌 성인 남자, 혹은 성인'의 의미를 지닌 안 드라(andra)와 '이끌다'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 아고기스(agogus)의 합성어로 성인교육학을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2) 특성
☆학습의 자기주도성
학습자의 성숙에 따라 아동기의 의존적인 경향으로부터 자기주도성이 향상되어 간다. 그러 므로 성인을 지도하는 교사는 성인의 이러한 학습의 자기주도성이 향상되고 촉진될 수 있 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학습자의 경험의 중요성
사람이 성장하고 성숙함에 따라 많은 경험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경험들은 학습자 본인 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중요한 학습자원이 될 수 있다.
☆학습방법
따라서 이를 위한 교육 방법과 기술에는 경험적 학습방법, 문제해결방법, 그룹토의, 실제 견학 방법 등이 이용되어야 한다.
☆생활중심의 학습
성인들은 실제 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배움의 필요성을 강하게 느낀다. 그렇기 때문에 학습 프로그램은 생활에의 적용을 중심으로 조직되어야 한다.
☆자아성취에의 지향
성인학습자가 학습을 통하여 성취하고자 하는 것은 자아 완성, 능력 및 기술개발, 자기 발 전 등 자아성취와 관련이 깊은 것이다. 그러므로 학습 경험은 수행성 개발과 향상에 중심 을 두고 조직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수업지도안
- 인간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