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편익분석과 비용효과분석] 비용편익분석과 비용효과분석의 특징 및 차이점, 비용편익분석의 원리와 절차 및 기법, 한계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비용편익분석과 비용효과분석

Ⅰ. 의의

Ⅱ. 비용편익분석과 비용효과분석의 특징 및 차이

1. 일반적 특징
2. 양자의 차이

Ⅲ. 비용편익분석의 원리와 절차 및 기법

1. 비용편익분석의 기본원리와 절차
2. 적정할인율 산정기법
3. 비용편익 측정기법
4. 비용편익의 활용
5. 비용편익분석의 심사기준
6. 비용편익분석시 고려사항

Ⅳ. 비용편익분석의 한계

본문내용
비용편익분석과 비용효과분석

1. 비용편익분석과 비용요과분석

1) 의의

비용편익분석(Cost-Benefit Analysis)은 자원배분에 관한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기법으로서, 여기서의 비용이란 주어진 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요구되는 구체적인 자원을 의미한다. 비용편익분석이란 일정한 자원으로 최대의 편익을 얻거나 일정한 편익을 얻기 위하여 최소의 자원을 투입하기 위한 분석기법이라 말할 수 있다.
비용편칙분석과 비용효과분석(cost-effectiveness analysis)은 엄격한 의미에서는 구분이 가능하나 오늘날 비용편익분석과 비용효과분석이라는 두 가지 경제분석의 활용범위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 양자 간의 구분도 점차 모호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비용편익분석은 투입되는 비용과 산출량의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편익이 큰 것을 기준으로 대안선택 여부 혹은 우선순위를 명백히 하는 것을 의미하며, 금액으로 표현하거나 현재가치로 환산된 편익으로 비교 ․ 측정하게 된다. 반면 비용효과분석은 각 대안의 소요비용과 그 효과를 측정하는 것이며 효과인 목표의 달성도를 금액 이외의 계량적 척도로서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엄밀히 이야기하면 비용효과분석이 비용편익분석보다는 더 포괄적 ․ 질적 분석이라고 볼 수 있다.
비용편익분석은 사기업경영의 이익손실분석과 유사한 점도 많지만 몇 가지 차이점도 있다. 즉 비용편익분석은 프로젝트의 내적 ․ 외적인 모든 영향을 분석하고 프로젝트를 어떠한 형태로 그리고 어떠한 규모로 진행시킬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한 기획프로젝트를 사전에 평가하는 사전분석인 데 반하여, 이익 손실분석은 자기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만을 분석하고 어떤 사실이 발생하고 난 이후에 분석하는 사후적 분석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 공공관리기법의 한국 인사행정 ★ 신 공공관리론 의의 ★ 신 공공관리론
  • 절차는①목표의설정→②목표의수행 및 점검→③목표의달성 및 평가→④환류/활용의 4단계로 이루어지는데 이는 먼저 개인단위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설정된 목표에 입각하여 업무를 수행하고 그 이행여부를 점검하며, 업무수행 후 제시된 목표에 대한달성여부 또는 정도를 평가하고, 끝으로 그 성과정보를 조직관리에 있어 환류 하여 활용하는 것이다.목표관리제가 외국에서 적용하고 있는 목표관리제와 구별되는 가장 큰 차이점은 적용단위가 조직

  • [재무행정] 예산제도, 예산개혁
  • 특징이 있다.3) 계획예산 제도의 주요 국면계획예산 제도를 이해할 때는 목표의 구조화, 분석 체제, 정보체제 등의 세 측면이 어떻게 구체화되고 있는가를 주의 깊게 검토하여야 한다. 이러한 세 측면이 미국에서는 사업구조, 사업요강, 특수분석연구, 사업 및 재정계획, 예산주기를 통하여 구체화 되었다.(1) 사업구조사업구조는 부처의 활동을 몇 개의 묶음으로 분류한 것으로, 분류할 때 부처의 목표 달성과 연계시켜 각 대안들의 효과성과 비용을

  • [전자상거래]온라인서점 경영분석, 문제점과 해결방안
  • 서점의 산업 분석1. 온라인 서점의 시장규모2. 온라인 서점의 경쟁자 분석3. 온라인서점에 대한 정부의 정책제2절 온라인서점의 경영분석제 4 장 가격규제에 관한 이론적 접근제1절 가격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1. 경제학적 접근2. 경영학적 접근제2절 전자상거래의 유통상 효율성1. 유통 중간상 소멸론2. 매몰비용의 감소제3절 제도적 측면 규제의 접근1. 법률2. 정부정책제5장 결론제 1 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제 2 절 본 연구의 한계점

  • [국제무역]전자상거래와 전통적인 무역상거래의 비교고찰
  • 및 마케팅 활동을 최소의 비용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지금까지는 막대한 비용 및 소비자 분석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세계적인 대기업들만이 세계시장을 상대로 광고 및 마케팅 활동을 할 수 있었지만,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매체의 등장으로 인해 소규모업체라도 문자와 그림은 물론, 음성과 동화상 등 보다 다양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회사나 제품을 소개할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는 최소의 비용으로 시간의 제약이나 공간의 제약 없이 글로벌

  • [졸업][경영정보] 쇼핑몰 사례연구를 통한 전자상거래 유통구조의 변화에 관한 연구
  • 특징 3.1.4 전자상거래의 효과 3.2 전자상거래의 유통구조 3.2.1 전자상거래의 현황 3.2.2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유형 3.2.3 전자상거래의 물류3.2.4 전통상거래와 전자상거래의 유통구조4. 전자상거래 사례분석 4.1 국내 쇼핑몰 업체의 유통구조 사례연구 4.1.1 YES24 4.1.2 한솔CSN 4.1.3 두루넷쇼핑몰 4.1.4 삼성몰 4.2 국내 쇼핑몰의 유형 비교분석 4.3 전자상거래의 유통구조 변화 여부 5. 결론 및 발전방향 5.1 연구의 결과 5.2 연구의 한계점 5.3 향후 연구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