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체계의 접근형태] 기술경영의 체계화, 기술경영체계의 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지식경영] 지식경영의 개념, 종류, 필요성, 효과와 지식경영의 도입배경, 목적 및 국내 지식경영 적용 사례 분석
- [IT산업, 정보기술산업]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특성, 동향, 내용과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문제점 및 향후 IT산업(정보기술산업)의 발전방향, 전망 분석
- [중소기업]중소기업의 의의, 중소기업의 경영환경, 중소기업의 중소기업기본법, 중소기업의 경기양극화, 중소기업의 소상공인지원, 중소기업의 문제점, 향후 중소기업의 개선 과제, 중소기업 관련 시사점 분석
- [경영시스템][산림 경영][학교 경영][기업 경영][국민건강보험공단][프랜차이즈]프랜차이즈 경영시스템, 산림 경영시스템, 학교 경영시스템, 기업 경영시스템, 국민건강보험공단 경영시스템, 금융기관 경영시스템
- [가치혁신]가치혁신의 정의와 필요성 및 삼성전자의 가치혁신 경영의 성공사례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기술경영 체계의 접근형태
Ⅰ. 기술경영의 체계화
Ⅱ. 기술경영 체계의 접근법
1. 목적별 접근방법
2. 계층별 접근방법
3. 학제적 접근방법
4. 시스템적 접근방법
5. 형태별 접근방법
6. 과정적 접근방법
1) 선형형태에 따른 기술경영의 체계
2) 수명주기에 의한 기술경영의 체계
3) 기업조직 부문에 의한 기술경영의 체계
7. 기술혁신 유형별 접근
- 본문내용
-
기술경영 체계의 접근형태
I. 기술경영의 체계화
기술의 변화는 기업의 성장을 결정하는 주요한 경쟁요인의 하나로서 산업구조를 변화시키며 새로운 산업의 출현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한다. 따라서 기술변화에 적응하거나, 기술개발을 통해서 기술변화를 주도하거나 또는 신기술을 경쟁기업보다 먼저 습득하면 급격한 성장을 하기도 한다. 오늘날 대규모 기업들의 대부분은 기술변화를 통해서 성장해 왔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술변화는 기업의 성장요인 가운데 영향력이 큰 경쟁요소로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인식으로 인해서 첨단기술이나 고도의 기술은 수익성이 강하고, 수준이 낮은 기술은 무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신기술에 대해서는 무비판적으로 경영자원을 투입하기도 한다. 그러나 기술은 그 자체로서 기업성장의 요인으로 기여하는 것만은 아니고 수익성을 보장하는 것도 아니다. 기술발전이 기업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그 기술이 경쟁적인 요소로서 작용할 때다. 그러므로 기술의 변화는 기술수준의 정도에 따라서 경쟁요소로서 작용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하지만 기업의 경쟁적인 우위를 형성할 있는 기술발전이나 혁신은 첨단기술 뿐만 아니라 기술수준이 낮은 것도 기업경영 전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므로 기술은 막대한 경영자원을 투입하여 기술을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관리하고 개발된 기술이 경쟁적으로 우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활용하느냐에 따라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이처럼 기업이 경쟁적인 우위를 갖는 신기술을 개발하고 기존기술을 활용함에 있어 혁신적 과정을 전략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기업은 기술경영체계를 확립하여야 한다. 기술경영은 그 내용과 범위가 넓고, 구성하는 요소들 간에 이질성이 있고, 또한 개별 기업들 간에 각각의 특수성 및 고유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단일체계는 어렵다.
클라크(K. Clark)는 기술경영의 체계화가 어려운 이유로 다음 두 가지를 들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글로벌경영전략] CPU산업 분석과 Intel(인텔)의 전략
- 리더십_리더십과 팔로워십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아래 보기와 같은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사례 중 하나를 골라 소개하면서 바람직한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상호관계 구축을 위한 자신의 견해를 쓰십시오
- 리더십_팔로워십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훌륭한 리더들을 만들어 낸 성공적인
- [팀 조직] 팀조직의 의의와 특징, 기업에서 적용하고 있는 팀조직의 구조와 형태
- [인사관리] 제일기획 평가시스템
- 세계 컨테이너선의 항로
- 스파오,이랜드패션,spao,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bbq 비비큐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bbq SWOT분석 / bbq 향후전략 제시제시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