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의 의의, PR의 과정과 원칙, PR의 한계와 효과적인 PR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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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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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
Ⅰ. PR의 의의
Ⅱ. PR의 과정과 원칙
1. PR의 과정
1) 제1단계: 사실의 파악
2) 제2단계: 대책의 입안
3) 제3단계: PR활동방법(설득방법)의 결정
4) 제4단계: 평가와 환류
2. PR의 원칙
1) 공공이익합치의 원칙
2)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상호 교류의 원칙
3) 진실성의 원칙
4) 계몽성의 원칙
5) 이해도 증진의 원칙
6) 갈등조정의 원칙
Ⅲ. PR의 한계와 효과적 PR방안
1. PR의 한계
1) 기술적 한계
2) 사회적 한계
3) 정치적 한계
2. 효과적 PR의 방안
1) 체계적 사전분석의 실시
2) PR의 신중한 계획
3) 적절하며 상황적합적인 실행
4) 객관적 평가의 실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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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
1. PR의 의의
PR(Public relations)이란 행정주체(PR주체)가 그의 정책과 계획 및 서비스에 대한 국민 전체 또는 어떤 특정한 집단(PR객체)의 의견과 태도를 파악하여 자기분석을 통한 개선책을 마련하고, 시정된 정책 및 서비스를 PR객체에게 설득함으로써 PR객체로부터 호의와 신뢰를 확보하는 활동과정을 말한다.
PR의 개념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한 가지 유의할 것은 PR은 대외적 커뮤니케이션의 한 유형으로서, 선전(Propaganda)과는 그 방법에 있어서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는 점이다. 양자가 다 같이 인간의 집단의견에 영향을 미치려는 활동이란 점에서는 같지만, 선전에서는 일방적이고 선전자의 이익을 위해서 공중(일반대중)의 태도와 의견에 영향을 미치려고 하며, 공중에 대하여 모든 정보를 전부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선전자 자신의 견해에 호의적인 것만을 제공한다. 이에 반하여 PR에서는 쌍방적인 교류를 통하여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고, 왜곡됨이 없는'사실상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다양한 행정기획의 내용을 국민들에게 알려 이해를 구하고 이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기획가들이 PR의 과정과 원칙 및 그 한계와 효율적 PR방안을 올바로 이해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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