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의 공공관계(PR)와 국민의 행정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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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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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의 공공관계(PR)와 행정참여
Ⅰ. 국민과 정부간의 정보의 흐름
Ⅱ. 행정의 공공관계(PR)
1. 공공관계의 의의
가) 공공관계의 의의
나) 공공관계의 정의
2. 공공관계의 본질과 과정
가) 공공관계의 주체와 객체
나) 공공관계의 목적
다) 공공관계의 활동
라) 공공관계의 과정
3. 공공관계의 방법
가) 대인의사전달
나) 홍보
4. 공공관계의 관리
가) 평시의 공공관계의 관리
나) 위기하의 공공관계의 관리
5. 한국에서의 공공관계
Ⅲ. 국민의 행정참여
1. 행정참여의 의의
2. 국민참여의 종류
3. 국민참여의 실천적 수단
가) 입법예고제와 행정예고제
나) 공청회와 정책자문위원회
다) 집합적 의사표시
라) 시민운동
마) 인터넷과 시민참여
4. 한국에서 행정과정에서의 국민참여의 문제점과 전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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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의 공공관계(PR)와 행정참여
1. 국민과 정부간의 정보의 흐름
정부와 국민은 상호작용 속에서 행정을 수행한다. 정부는 국민으로부터 광범위하게 의견을 수집하고 이를 정책이나 행정과정에 반영하며, 행정체제를 통해 산출된 행정서비스의 내용에 대해 국민에게 널리 알림으로써 국민의 이해를 돕고 그들의 지지를 확보할 수 있다.
정부와 국민의 정보 흐름은 쌍방적이어야 되며, 일방적인 경우에는 민주적이지도 효율적이지도 못하다. 또한 정부 활동의 투명성(transparency)은 민주행정의 기본으로서 정부와 국민의 관계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정부와 국민이 의사소통을 할 때는 협의의 행정PR과 행정참여가 반복된다. (협의의)행정PR은 정부가 국민에게 정부업무나 활동을 널리 알리는 행정 과정이나 활동이다. 행정참여는 국민의 의사를 광범위하게 수렴하는 행정 과정이나 활동이며, 행정PR의 특수한 부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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