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교육훈련] 공무원교육훈련의 의의(개념), 종류, 공무원교육훈련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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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공무원 교육훈련

Ⅰ. 교육훈련의 의의
1. 개념
2. 목적 및 필요성

Ⅱ. 교육훈련의 종류
1. 신규채용자 훈련
2. 재직자 훈련
3. 감독자 훈련
4. 관리자 훈련
5. 교관훈련

Ⅲ. 교육훈련의 방법
1. 현장훈련(OJT)
2. 순환보직
3. 강의
4. 토론회
5. 감수성 훈련
6. 사례연구
7. 신디케이트
8. 역할연기
9. 시뮬레이션과 관리게임
10. 기타

Ⅳ. 교육훈련에 대한 저항과 대책
1. 훈련에 대한 저항요인
2. 저항에 대한 극복방안
본문내용
공무원 교육훈련

I. 교육훈련의 의의

1) 개념

교육훈련이란 공무원의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개발 ․ 연마하여 공무원이 지니고 있는 가치관이나 태도의 변화를 촉진시켜 나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원래 교육이란 일반적인 교양 ․ 지식 ․ 기능 ․ 태도의 습득 또는 인격의도야 등을 의미하고, 훈련이란 일반적인 것이 아닌 특정 직무를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전문적 기술이나 직무방법 등을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육보다는 훈련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타당하겠으나 양자는 상호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구태여 교육과 훈련의 한계를 둘 필요가 없다고 본다.

2) 목적 및 필요성

공무원의 교육훈련의 목적을 요약해보면 1 지식 ․ 기술의 향상 및 가치관 ․ 태도의 개선, 2 직무수행능력 및 특수직종에의 적응력의 향상, 3 집단적 능률의 향상(생산성 향상), 4 관료제에서 야기되는 병리현상의 시정 및 융통성의 도모, 5 공무원의 사기앙양, 6 대인봉사방법의 습득, 7 정보화사회에의 적극적 대응, 8 과오의 감소 및 시간의 절약, 9 행정발전 및 관리능력의 향상. 10 통제와 조정의 필요성 감소, 11 조직목표의 내면화 등이다. 따라서 공무원의 교육훈련이 필요한 요인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1) 행정기능의 확대에 따른 새로운 지식체계의 필요
(2) 공무원의 직무수행태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의 제고
(3) 직무수행능력 및 기술혁신에 따른 변화대응능력의 습득 필요
(4) 국가 ․ 사회발전을 담당할 수 있는 능력습득의 필요
(5) 감독자나 관리자로 승진시 요구되는 관리기술의 향상
(6) 기타 특수직책을 수행하는데 따른 기술 ․ 능력습득의 필요

이상과 같은 요인에 의하여 교육훈련은 필요하다고 하겠으며, 그 훈련수요는 공무원이 각자가 맡은 직책을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특수한 능력에서 각자가 현재 지니고 있는 능력을 제 함으로써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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