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포스트모더니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이란 무엇인가?
2. 포스트모더니즘이 등장한 원인
3.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4. 대표적인 이론가
5.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6. 포스트모더니즘의 한계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사회를 포스트모던 사회라고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서구사회 발전의 원동력이 됐던 과학과 기술 중시, 이성에 대한 믿음, 합리주의 그리고 낙관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는 모더니즘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한 것이다. 최근 서구사회는 이런 모더니즘적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자유와 경제적 풍요로움을 만끽할 수 있었으나, 모더니즘적 틀의 지나친 강조로 말미암아 다양성과 개성의 약화, 인간 소외, 환경파괴 등을 가져왔다.
지금부터 이러한 모더니즘의 문제점을 보완․해결하고자 등장한 하나의 시대적 흐름인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서 알아보고 교육적 측면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송병순 외 5, 『교육사회학』, 문음사, 2002.
▶ 목영해, 『후 현대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1995.
▶ 송병순 ․ 이영호, 『현대사회와 교육』, 문음사, 1999.
▶ 전철현, 『대학 편입 논술』, 김영 선생 대학 편입.
▶ 마단 사럽외, 『데라다와 푸꼬,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 인간사랑, 1995.
▶ 권택영,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사기 당했다.. 암것두 없습니다...
  • sinmj0***
    (2006.04.24 16:08:3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돈아까웠음
  • olssuya***
    (2006.04.12 18:00:00)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
  • o0j***
    (2006.03.28 23:48:58)
회원 추천자료
  • 한국 근대교육의 기점에 관한 연구 정재걸 논문 비평
  • 모더니즘이 등장했을 때에는 그 시대가 현대이고, 그에 따라 모더니즘이었기 때문이라면 조금 더 편하게 받아들일 수도 있겠다. 사람은 습관적으로 기준을 정할 때, ‘지금’, ‘여기에서’, ‘나로부터’ 위주로 정하고 있다. 전근대 사회에 대한 반성이 모더니즘이라면, 모더니즘의 반성으로 나타난 것이 포스트모더니즘이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건축분야에서 등장한 이후 예술영역으로 확대되었고, 철학사회학교육학 분야로 확산하였다. 미술

  • 도시재구조화와 젠더(gender)
  • 교육부 교원자격검정관련법규 예정안 입법 예고에 대한 대책 논의: 통합사회교사 자격에 관한 건.▒ 교원자격검정관련법규 개정안에 대한 전국지리교육학과 교수일동의 반대의견서1997년 6월 20일 교원자격검정관련법규 개정안에 대하여 전국의 지리교육 관련 학과 교수들은 다음과 같이 공동 결의하여 의견을 제출하오니 적극 반영해주시기 바랍니다.1. 중학교의 사회 또는 고등학교의 공통사회 교과를 담당할 교사자격증 표시과목에 “통합사회”

  • [인문사회계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관하여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목 차Ⅰ.들어가는 말Ⅱ.본론1. 포스트모더니즘1)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2)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및 특징3) 포스트모더니즘과 관련된 책 및 영화 소개4)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2.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1) 교육의 개념과 역사2) 교육에서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1)우리 나라의 교육(2)다른 나라의 교육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사1) 교사가 지향해야 할 내용2) 바람직한 교사상Ⅲ.맺는 말Ⅰ.들어가는 말

  • [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론과 교육방법들을 비롯하여 오늘날의 교육사조를 조금 더 깊이있게 살펴보고자 이하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적 특징과 교육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을 요약해 보고 그에 따른 나의 소견을 간단히 제시해 보고자 한다.Ⅱ. 내용요약가.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반합리주의이다. 이성적 합리성은 근대인에게 요구되었던 사고와 행동의 전형이다. 근세 사회는 이성적이고 주

  • [교육학]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하여
  • 포스트모더니즘 적인 교육은 이런 교육의 취지에 매우 알맞다. ②포스트모더니즘 적인 교육은 개방적이면서 비판적인 사고를 기르는 교육에 중점을 둔다. 지금까지의 모더니즘적인 교육에서는 간과할 수밖에 없었던 각 학생의 개별적 능력을 인정하고, 학생들 스스로도 자기와 다른 것에 대한 거부감을 버리게 하며 자기와 다른 것에 대해서도 포용할 수 있는 마음을 길러주는 것이다. 또, 이제는 더 이상 학교의 교육이 예전의 우리사회에서 그랬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