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항존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 1. 정의 및 개념 정리
@ 항존 주의는 현대문명이 지니고 있는 방향상실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한다. 즉 현대의 물질주의는 인류를 파멸의 구렁텅이로 몰고 갈 것이 틀림이 없으므로 이것을 구원하기 위하여 항존 주의는 절대적인 진리를 강조한다.
시공을 초월하여 항구적으로 불변하는 진리를 포함하고 있는 고전과의 대화를 통해, 인간 지성의 계발을 목표로 하는 교육사상이다.
종교적 세계관 위에서 철저한 반과학주의 탈세속주의 정신주의로서 절대 불변하는 진리의 보편성과 이성적 존재로서의 보편적 인간에 대한 신념에 기초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의 기본 원리는 변하지 않고 또 영원불멸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진보주의를 가장 싫어하고 이에 혹독한 비판을 가하면서 등장하였다.
진보주의가 ‘변화의 원리’를 강조하는 데 반해서 항존 주의(perennialism)는 ‘절대적인 원리’로 돌아갈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항존 주의의 철학적 배경은 고전적 실존론(③ 실존주의의 견해 실존주의는 근대의 합리주의·실증주의적인 사상에 반대하여 성실한 개별적인 주체성을 무엇보다도 중요시 한다. 이에 따라 실존주의가 교육철학은 본질적인 인간 본성의 재검토에서부터 시작된다. 인간은 그 본질보다도 인간존재 그 자체에 그 의의가 있다는 것으로 파악해야 할 것이다. 이런 인간이 비로소 본질적인 인간이 되고, 자기의 참된 생을 살고 있는 인간이 되는 것이다.) 에서 찾을 수 있으며 대표적 철학자로는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eles)와 아퀴나스(Aquinas) 등이 있다.
항존 주의자들에 의하면 아무리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사회적인 변화를 내세우고, 또 현대 사회가 가속적으로 변화한다고 하더라도 그들은 ‘영원성’이라는 것이 변화보다는 좀더 궁극적인 실체라고 주장한다.
그들에 의하면 인간의 본성이란 변화하지 않으며, 본질적으로는 동일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훌륭한 생활이라는 것도 그러한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항존 주의자들은 교육의 기본원리는 변하지 않고 영원불변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일찍이 플라톤(Platon)과 아리스토텔레스도 이러한 영속적․항구적․보편적․근본적인 것을 추구하려고 노력하였다. 플라톤은 이를 ‘이데아(idea)의 세계’에서 찾으려고 하였고,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든 물질적인 것이 예속되어 있는 ‘정신적인 형상(form)'이야말로 영원불변하는 것으로서, 모든 실재의 근원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 항존 주의란 - 항존 주의는 진보주의 교육이념을 전면 부정하면서 1930년대부터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항존의 뜻은 영원, 불변, 영생의 뜻을 지니며, 항존 주의는 현대문명이 갖는 혼란 속에서 지적. 도덕적. 경제적 확실성을 찾아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데서 출발한다. 항존 주의 사상은 멀리는 그리스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구체적으로는 중세말 13세기에 아퀴나스에 의하여 추구된 사상을 기초로 한 현대적 교육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항존 주의는 과학주의, 세속주의, 물질주의를 강조한 본질주의와 진보주의와 달리 종교적 세계관 위에서 철저한 반과학주의, 탈세속주의, 정신주의로서 절대 불변하는 진리의 보편성과 이성적 존재로서의 보편적 인간에 대한 신념에 기초하고 있다.

서론 -2 .등장배경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엇습니다.
  • mart***
    (2015.12.02 00:21:10)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 교육철학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1. 항존주의 교육철학1) 역사적 배경항존주의는 본질주의가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공격이 철저하지 못하메 불만을 품은 이른바 진보주의 교육이론의 학적 근거인 ‘프래그머티즘’ 그것 자체를 전적으로 거부 부인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였다.항존주의자들은 현대의 위기를 주장하고 이 위기는 인간 자신의 신념을 상실하는데서 오는 것이라고 한다. 이들은 현대의 거대한 문명앞에 인간이 자주

  • [교육과정]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1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1. 항존주의 교육철학항존주의(perennialism)는 주로 본질주의와 더불어 진보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비판으로 나타난 교육철학이다. 본질주의는 여러면에서 진보주의 교육의 장점을 인정하고 동조하면서 모순점을 시정하려 하였던 철학이었는데 항존주의는 이와 같이 진보파에 대한 본질주의의 공격이 미온적이고 철저하지 못한데 불만

  • 실용주의와 교육철학(교육사상), 사회재건주의와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신자유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교육정의와 기능, 실용주의와 교육철학(교육사상), 사회재건주의와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신자유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교육철학(교육사상)의 평가 분석Ⅰ. 개요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교육정의1. Peter의 교육의 정의1) 규범적 준거2) 인지적 준거(지식의 형식)3) 과정적 준거2. 교육현상의 정의1) 기능적(수단적) 정의2) 약정적 기능3) 규범적(목적적) 정의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 교육과정4공통)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0k
  • 교육과정4공통)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0k유아교육과 교육과정4공통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I. 서 론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학교란 교육하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교육은 그 사람의 내면에 잠재된 것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여 참된 인간으로 인도하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그것은 교육이 학교에서 내세우는 이념이자, 목적이기 때문이다.

  • [교육과정] 주요교육철학이론(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의 주요개념과 강조점설명_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개념강조점
  • 다음의 주요 교육철학이론 중 3개를 선택하여 주요 개념과 강조점들을 설명하시오. 1) 항존주의 2) 본질주의 3) 진보주의 4) 재건주의Ⅰ. 서론Ⅱ. 본론1. 항존주의의 주요개념과 강조점1) 항존주의의 주요개념 2) 항존주의의 강조점2. 본질주의의 주요개념과 강조점1) 본질주의의 주요개념 2) 본질주의의 강조점3. 진보주의의 주요개념과 강조점1) 진보주의의 주요개념 2) 진보주의의 강조점4. 재건주의1) 재건주의의 주요개념 2) 재건주의의 강조점5.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