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이전의 제이론(제품수명주기이론, 기술수명주기이론, 다국적기업의 역할론, 동태적 기술이전 전략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기술이전의 제이론

Ⅰ. 제품수명주기이론

1. 도입기
2. 성장기
3. 성숙기
4. 쇠퇴기

Ⅱ. 기술수명주기이론

1. 기술개발단계
2. 기술실용화단계
3. 기술성장단계
4. 기술성숙단계
5. 기술쇠퇴단계

Ⅲ. 다국적 기업의 역할론

Ⅳ. 동태적 기술이전 전략론
본문내용
기술이전의 제이론

"기술이전은 그 자체보다도 산업이 점차 1차 상품의 가격인상, 수입대체 광범화, 공업화로 이어지기 때문에 발생한다."는 프레비히(R Prebich)와 싱거(H W, Singer)의 주장을 계기로 기술이전에 대한 연구가 본격화되었다.
기술이전은 기술을 보는 관점에 따라 논의를 달리하고 있다.
로저스와 사이토 마사루는 기술을 질적인 생산요소로 보고 "기술이전은 자본 ․ 노동 등과 같이 양적으로 파악 가능한 생산요소와는 달리 일종의 전파 또는 전달현상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하는 기술전파론을 주장했다.
이와 달리 바이토스(C. V. Vaitos)는 기술을 질적 요소로 보는 점에서는 기술전파론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으나 기술의 상품화 현상에 착안하여 시장구조를 해명코자 하였다. 즉, 기술을 상품으로 보면 기술의 이동은 전파형태와는 다르다는 기술 상품화론을 주장하였다.
이와 같이 기술이전에 대한 이론은 다양하게 주장되고 있으나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이론으로 인정되고 있는 것은 제품수명주기이론(PLC theory: Product life cycle theory)과 기술수명주기(TIC : Technology life cycle theory), 다국적 기업역할론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후발기업을 대상으로 살펴본 국내연구자의 동태적 기술이전전략 모형을 살펴보고자 한다.

I. 제품수명주기이론(PLC theory)

"제품의 수명주기가 국제 무역의 형태를 결정한다."는 이론으로 보통 제품수명주기를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등 4단계로 나누어 기술 이전과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즉, 기술력의 정도에 따라 혁신 가능국, 선진국, 개발도상국으로 나누고 혁신 가능국에서 독창기술제품의 생산량과 성장률이 극대화되는 시점에서 선진국, 또는 개발도상국으로 기술의 주도권이 넘어가는데 그 이유는 제품에 체화된 기술(기술개발)의 중요도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제13장 국제기업의 기술전략
  • 기술수명주기이론제품수명주기이론으로부터 기술수명주기이론을 개발, 기술을 판매하는데있어서 의사결정의 변화를 중심으로 기술수명주기를 기술개발, 기술적용, 기술실용화, 기술성장,기술성숙, 기술퇴화로 나눔기술의 순환과정새로운 기술 개발다시 새로운 기술개발기술의 모방과 이전을 통한 확산기술수명주기이론1단계기술개발 : 잠재적 가치가 충분한 분야에 연구개발이 집중되는 생산 이전의 단계2단계기술적용 : 기업이 기술을

  • 해외직접투자이론과 기술이전이론에 관한 보고서.....
  • 기술이전이론1.동기①경제적 동기-신속한 사업개시, 비용절감, 추가적 자원확보등②전략적 동기-주력상품이 아닌 부문에서 그 기술의 사용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③정치적법적 동기-무체재산권의 보호2.기술이전의 동태적 이론①기술개발 : 기술의 필요성 검토 및 기술개발②기술응용 : 개발된 기술의 제품에의 응용③응용착수 : 기술의 다른 부문 응용④기술성숙 : 본기업 또는 경쟁기업의 기술수정 또는 개선⑤기술쇠퇴 : 기술의 보편화, 기

  • 해외직접투자이론(제품수명주기이론, 기업성장이론, 독점적 경쟁이론, 내부화이론, 입지적 우위론, 절충이론)
  • 제품수명주기이론은 각국의 무역패턴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명백히 밝히는 동태적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미국I 토입 기 및 성장기에서 숙련노동의 우위하에서 노동집약적 상품을 수출하게 된다는 사실을 밝힘으로써 레온티에프의 역설을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 4단계 구분에 의해 기업의 입지결정과 결부시킨 것으로 해외직접투자를 제품의 주기와 관련된 자연적 과정으로 보고 있다.II. 기업성장이론(Theory of Business Growth)콜데(Kolde)가

  • 제품수명주기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에 따른 무역은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 이론은 국제무역 및 해외직접투자이론으로서 혁신적으로 평가받는 다국적기업의 PLC(Product Life Cycle)모델(제품수명주기이론)은 하버드대학의 버논(R. Vernon)이 1966년에 제안하였다. 버논은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에 따라서 수요구조와 공급구조가 변화하고 그 속에서 글로벌한 독점경쟁에 대한 합리적 반응으로서 다국적기업이 등장하게 되는 이유를 동태적으로 규명하였다.I. 과점경쟁과점적 시장에는 기업수가 적기 때문에 경쟁상대가 어떠한 행동을 취

  • [현대기업의 성장] 기업성장의 의의와 성장단계 및 방법
  • 기업가적 단계(2) 제도적 단계(3) 동태적 단계2) 기업수명주기모형(1) 제1단계의 소규모기업(2) 제2단계의 통합적 기업(3) 제3단계의 다각화기업3) 조직성장단계모형(1) 창의력에 의한 성장단계(2) 지시에 의한 성장단계(3) 권한위양에 의한 성장단계(4) 조정에 의한 성장단계(5) 협동에 의한 성장단계Ⅱ. 기업성장의 방법1. 기업다각화2. 기업집중1) 기업연합2) 기업합동3) 콘체른3. 기업계열화4. 기업집단5. 콩글로머리트6. 조인트벤처7. 다국적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