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윤리성 - 루터의 직업소명의식, 캘빈의 금욕적 생활윤리, 베버의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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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근대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윤리성

Ⅰ. 루터의 직업소명의식

Ⅱ. 캘빈의 금욕적 생활윤리

Ⅲ. 베버의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본문내용
근대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윤리성

근대 자본주의 사회의 태동은 대립되는 두 이론에 의하여 설명할 수 있는데, 첫째는 중세 봉건사회의 경제적 모순에 의해 근대 자본주의가 출현하였다는 유물사관에 입각한 마르크스(Marx)의 이론이고, 둘째는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정신'에서 베버(Max Weber)가 주장한 이론으로 근대 자본주의는 칼빈주의(Calvinism)라는 종교적 윤리의 부산물로서 출현하였다고 보고 있다.

1. 루터의 직업소명의식

종교개혁자로 널리 알려진 루터(Martin Luther: 1483-1546)는 신학자인 동시에
언어학자, 정치학자, 과학자, 역사가, 교육자, 사회학자의 재능과 조건을 갖추고
있다.
루터가 처음 '소명'(vocation)이라는 말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수도원의 삶이
악한 것으로 판단되기 시작하면서, 1521년에 발표한 "수도원의 맹세에 관하여(De
Votis Monasticis)" 라는 글 속에서 처음으로 세상의 직업문제를 제기하였다.
물론 이 때 소명이라는 의미는 '복음의 선언'을 내포하고 있다. 복음을 통하여
인간들은 하나님의 자녀들이라고 부름(the calling)을 받는다. 그 말은 또 각자
가 농부로서, 장인으로서, 또 각각의 직업인으로서 하는 일을 의미하는 말로 사
용하였다.
모든 사람은 자기의 위치(stand)와 직책(office)에 의해서 크리스천의 지상과업
또는 노동개념을 가지게 되는데, 이것은 하나님의 명령과 사랑과 이성에 합치되
어야 한다. 만약 그렇지 못할 때 수도원의 맹세J 는 악을 행하는 허위의 맹세일
수밖에 없다고 하였다. 크리스천의 복음에 성실하지 못한 맹세는 어떤 이유에서
든지 간에 논의되어서는 안 된다고 하였다.
그는 또한 교회의 의식 가운데 가장 거룩한 성찬식을 집행하고 있는 성직자의
일이나 식모가 마루를 열심히 닦고 있는 일이나 하나님이 보시기에는 동일한 일
이라고 주장하여 모든 직업은 신으로부터 부여받은 사명, 즉 소명이라는 의식을
갖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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