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MIS)의 활용 및 기업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경영정보시스템의 활용 및 기업성과

Ⅰ. 경영정보시스템의 활용

1. 통신기술의 활용
1) 전자자료교환
2) CALS
3) 전자메일
4) WWW
2. 의사결정지원시스템과 전문가시스템의 활용
1) 의사결정지원시스템
2) 전문가시스템
3. 기업활동
1) 사무자동화
2) 공장자동화
3) 전자상거래

Ⅱ. 경영정보시스템과 기업성과

1. 기업활동 성과
1) 업무의 효율적 처리
2) 의사소통의 제고
3) 품질향상
4) 고객서비스 향상
2. 전략적 성과
본문내용
I. 경영정보시스템의 활용

오늘날과 같은 정보기술시대에 있어서는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기업의 조직구조, 의사결정, 업무처리 절차, 생산방식, 판매방식 등이 변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경영정보시스템의 전략적 활용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경영정보시스템 기술은 단순히 기업 조직의 효율성이나 효과성 증대 차원을 떠나서 기업 전체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키는 중요한 전략적 요소가 되어가고 있다.

1. 통신기술의 활용

1) 전자자료교환(EDI : electronic data interchange):전자자료교환은 기업 간의 거래문서를 직접 교환하지 않고, 정형화된 문서를 한 기업의 컴퓨터에서 상대기업의 컴퓨터로 자료를 전달하는 것이다. 공급업자, 고객 및 은행 등 모든 거래당사자 간에 표준화된 데이터를 전자적으로 이동함으로써 재입력의 불필요성과 종이문서를 제거하는 정보도구를 의미한다.

2) CALS(Commerce At Light Speed) :설계부터 개발, 구매, 생산, 판매, 물류의 모든 기업 정보를 표준에 맞추어 디지털화한 후 기업내외는 물론 국제간 정보공유를 제공함으로써 업무의 효과와 효율을 높이고, 시간 절약과 비용을 절감하는 전략으로 광속상거래라고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 ERP 성공사례 분석 -볼보건설기계코리아
  •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들은 ERP를 활용함으로써 프로세스 표준화, 정보. 물류. 설비의 통합, 기업 내적,외적 연계, 그리고 각조 정보의 실시간 공급 및 분석이 가능하게 되어, 성과 및 효율 향상에 기여함으로써, 기업의 목적을 최적화 시키게 된다. ERP 도입 배경첫 번째, ERP시스템을 도입하게 되면 기업 내의 영업, 생산, 구매, 자재, 회계 등 모든 조직과 업무과 IT로 통합되어 실시간으로 모든 정보를 통합처리할 수 있게 된다. 기존의 MIS

  • [경영학] 지식경영
  • 경영이란 단어는 90년대 이후 경영학자들이 세계초일류기업들에 대한 면밀한 관찰을 통해 그들이 다른 기업에 비해 높은 성과를 거두는 이면에는 효과적인 지식관리시스템이 있음을 발견하고 이를 `지식경영으로 명명했다. 지식경영이란 기업을 포함해서 조직이 보유하고 있은 지식자산을 획득, 도입, 창출, 전이하는 전 과정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활용 가능한 형태로 만들며, 이를 토대로 기업 및 조직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경쟁력을 확보하는 경

  • 마케팅 정보의 시스템 조사 과정과 환경 조사 과정
  • 활용에 관한 기준을 제시한다. 여섯째, 마케팅 정보는 마케팅활동의 성과에 대한 통제를 실시하는데 필요하다.3. 마케팅 정보 시스템마케팅 관리자는 계속 변화하는 주변 환경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하여 기업의 마케팅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들에 대하여 보다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그에 적절한 대안을 수립하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 마케팅관리자는 의사결정에 필요한 마케팅 정보를 기업의 내부 및 외부에서 지속적으로 수집

  • ERP개념 및 특징
  • 활용으로 Process 표준화, 정보.물류.설비의 통합, 기업 내적.외적 연계, 그리고 각종 정보의 real-time 공급 및 분석이 기능하게 되어, 성과 및 효율 향상에 기여함으로써, 기업의 business를 최적화 시키게 됨.ERP의 출현배경E R PMega 경쟁시대글로벌 네트워크경쟁의 심화성숙된 사회업무의 복잡화정보량의 증대업무프로세스 기능의 복잡화정보시스템의 거대화스피디한 사회변화의 스피드비즈니스의 스피드정보기술의 발전하드웨어 비용 하락대용

  • [경영정보] BPR 도입사례 및 장단점
  • 있는 방법 중에 BPR은 한 부분을 차지한다. BPR은 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한 기업의 전반적인 혁신은 아니지만, 기업의 core-process를 중점적으로 개혁해 나가는 것으로, 이를 바탕으로 경영환경 변화의 대응, 조직의 복잡성증대와 효율성 저하에의 대처, 정보기술을 통한 새로운 기회의 모색의 전략적 도구가 될 수 있다.5. 시사점사업의 성공요인과 연계강한 리더십프로세스 재설계의범위와 폭 확보고객을 위한 BPRBPR의 성공요소 The End감사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