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귀분석] 회귀분석의 의의와 주요용어, 회귀모형의 도출과 절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회귀분석
Ⅰ. 회귀분석의 의의
Ⅱ. 회귀분석의 용어와 절차
1. 회귀분석의 주요용어
2. 회귀모형의 도출과 절차
- 본문내용
-
회귀분석
1) 회귀분석의 의의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은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를 측정하여 독립변수의 일정한 값에 대응되는 종속변수의 값을 예측하기 위한 방법이다. 별은 의미에서의 회귀분석은 상관관계분석의 개념도 포함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회귀분석은 변수 간의 관계식을 알아보기 위한 통계적 분석을 의미한다.
또한 단순히 변수들 사이의 관계만을 파악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러한 관계를 이용하여 어떤 예측(Prediction)의 근거로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가 있다.
즉 주어진 변수 X와 변수 Y의 관계를 알았을 때, 의 특정 값을 가지고 이에 상응하는 Y의 값을 예측할 수 없을까라는 이러한 질문에 해답을 제공하는 것이 회귀분석을 이용하는 통계방법이다.
즉 회귀분석은 변수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통계적 분석기법을 말한다. 이때 종속변수, 독립변수가 각각 하나인 모형을 분석하는 경우를 단순회귀분석(simple regression analysis)이라 하고 종속변수가 하나이고 독립변수가 2개 이상인 모형을 분석하는 경우를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이라 한다.
예를 들어 상품의 가격(독립변수)이 상품의 수요(종속변수)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고자 한다면 이는 단순회귀분석이 될 것이고, 국민소득과 자동차의 가격(2개의 독립변수)이 자동차의 수요(종속변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고자 한다면 이는 다중회귀분석이 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윤리] 회계윤리의 개념 및 사례
- 핵심역량개발의 성공전략
- A+ 마이클 포터 교수의 산업경쟁도 분석모델(5-forces model)을 적용하여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경쟁도(매력도)를 자동차 제조업체 입장에서 분석해 보시오
- 레고 LEGO 기업분석과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레고 향후 마케팅전략 제시 PPT
- [경영정보]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장분석, 활용 기업사례,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