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제도] 환율제도의 종류, 변화, 우리나라(한국)의 환율제도변화, 환율제도의 글로벌비즈니스의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환율제도

Ⅰ. 환율제도의 종류

Ⅱ. 환율제도의 변화

Ⅲ. 우리나라의 환율제도 변화

Ⅳ. 환율제도와 글로벌비즈니스의 영향

1. 고정환율제하의 글로벌비즈니스
2. 변동환율제하의 글로벌비즈니스
본문내용
환율제도

I. 환율제도의 종류

외환에 대한 수요와 공급에 따라서 환율은 변동하면서 균형을 이루어간다. 이 환율의 변동을 중앙은행(한국은행)이나 정부가 개입하여 환율을 고정시키는 제도를 고정환율제(system of fixed exchange rate)라 하고, 일체의 개입이 없이 자유로이 변동할 수 있는 제도를 변동환율제(system of floating exchange rate or system of fluctuating exchange rate)라 한다. 즉 환율제도를 중앙은행이나 정부의 개입여부에 따라서 고정환율제도와 변동환율제도로 나눈다.
실제로 한 나라 안에서 환율을 완전히 고정시켜 둔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므로 환율을 일정한 수준 안에 머물도록 범위를 정하고이 수준을 벗어날 때 시장에 개입하는 타겟존(target zone) 제도가 완전한 자유변동환율제의 현실적인 대안으로 고려된다. 따라서 대부분의 주요 통화 간에는 자유변동환율제도를 표방하고 있지만, 환율변동이 크게 불안정해지거나 중앙은행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수준에서 크게 멀어질 때 중앙은행은 다양한 형태로 개입하게 된다. 이를 관리변동환율제(system of managed floating exchange rate)라고 한다. 즉 이 관리변동환율제는 고정환율제와 변동환율제를 믹스(mix)한 환율제도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재무전략]글로벌재무전략
  • 영향1)수출입2)국가간 자본이동 - 직접투자, 단기국제자본이동, 물가, 외채상환부담, 통화&금리6. 환율의 종류1) 고정환율과 변동환율2) 단일환율과 복수환율3) 대고객율과 은행간율4) 직물환율과 선물환율5) 매도환율과 매입환율, 한국은행매도율6) 일람출금환율과 기한부환율, 전신환매매율, 정기출급어음매매율7) 직접환율, 간접환율 또는 재정환율8) 본지점율과 대은행율9) 기타 환율7. 우리나라의 환율구조1)우리나라의 환율제도변천(1)고정

  • [A+레포트]글로벌 물류 리더기업 성장을 위한 사례분석 및 발전전략
  • 영향을 주어 경제의 부가가치를 창출 능력 향상을 가능하게 해주는 매우 중요한 산업인 것이다.5. 글로벌 물류 리더기업 필요성세계 물류시장은 2007년의 경우 8,046억달러에 달하였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2년에는 1조 406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빠르게 성장하는 세계물류시장에서 우리나라 물류기업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한 실정인데, 이는 우리나라 물류기업들의 국제시장보다는 국내시장에 집중되어 있고 현재 두각

  • [재무관리] 환위험 관리
  • 영향을 미치게 된다. 기업의 수익률은 기업의 부채/자본비율이 높을수록, 그리고 외환의 비중이 높을수록 환율변화에 더욱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다. 특히 한국의 경제구조는 수출주도형으로 대외부문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환율변화에 따라 환위험에 더욱 노출되고, 이것은 곧 기업의 수익률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앞서 언급되었던, 1997년 외환위기와 함께 자유변동환율제도로 전환한 이후 자본 시장의 개방 및 외

  • [마케팅] 풀무원 마케팅전략
  • 글로벌화되고 있다. 이런 추세에 맞춰 국내형 상생을 글로벌형 상생으로 만들어 가야 한다. 해외에서 통하는 중소기업을 길러 내지 않고서는 상생의 지속적 성공을 기대하기 어렵다. 지금까지 중소기업에 대한 논의에서 ‘글로벌이란 단어가 빠져 있었다. 상생협력을 통한 중소기업의 글로벌화는 규모의 경제 효과를 만들고, 그 결과 우리나라 대기업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외부성 이론의 코드는 ‘통섭, 융합, 협력, 네트워크, 상생이다. 풀무

  •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레포트
  • 우리나라 국가이미지는 문화, 산업화, 사회안정도, 민주화, 교육수준 등에서 대체로 중남미의 브라질과 비슷한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다고 한다. 이것은 국가이미지 개선이 한국산 상품이미지 제고에 중대한 영향을 주는 큰 과제이다.④ 현지의 물류 및 유통업 참여 미흡우리나라의 대EU투자는 금액기준으로 무역44%와 제조업35%에 집중되어 있는 반면, 물류와 유통업은 0.6%로 극히 미미하다. 현지 물류 시장에 대한 참여부진으로 EU시장에서의 납기단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