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관리] 리더십과 동기부여 - 리더십의 개념과 유형, 리더십이론, 동기부여의 의의와 동기부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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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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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행동관리
Ⅰ. 리더십
1. 리더십의 개념
2. 관리자와 리더
3. 리더십의 유형
1) 전제적 리더십
2) 민주적 리더십
3) 자유방임적 리더십
4. 리더십 이론
1) 리커트의 리더십이론
2) 블레이크와 무톤의 리더십이론
Ⅱ. 동기부여
1. 동기부여의 의의
2. 동기부여이론
1)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
2) 맥그리거의 X-Y이론
3)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
4) 브룸의 기대이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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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행동관리
조직행동관리에서는 집단행동에 대한 리더십이론을 다루고 개인행동에 대한 동기부여이론을 다룬다.
I. 리더십
(1) 리더십의 개념
조직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구성원의 만족, 동기유발 및성과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리더십(leadership)에 관한 체계적언 관리가 필요하다. 리더십은 어떤 상황 하에서 조직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리더가 개인 또는 집단의 활동에 의도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리더십의 유효성은 리더에 대한 부하들의 만족도 ․ 과업성과 ․ 집단목표의 달성도 ․ 집단목표에 대한 부하들의 충성심 등의 결과로 나타난다.
(2) 관리자와 리더
조직행동에서 보는 리더십 관점을 따른다면 관리자(management)와 리더(leader)는 엄연하게 다르다. 관리자는 관리를 하는 사람으로서 조직이 의무적으로 완수해야 할 일들이 잘 이루어지도록 조직구성원들에게 직무를 배분하고 그들과 직무를 잘 연결시키는 등 통제, 명령, 지도, 책임할당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사람이다. 반면에 리더라 함은 조직구성원들이 일을 할 수 있도록 주선해 주고 방향을 제시하며 유도하여 이끄는 자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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