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학습] 그림자놀이에 대한 관찰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구성주의 과학교육

Ⅱ. 활동의 개요

Ⅲ. 교사의 지침

Ⅳ . 그림자놀이에서의 과학적 원리

Ⅴ. 활동방법
본문내용
1) 구성주의 인식론적 관점
구성주의는 오래전부터 철학자들이 지식이란 무엇이며 인간이 지식을 어떻게 형성하게 되느냐에 대한 물음, 즉 인식론에 관한 논쟁에 있어 분명한 입장을 갖는다. 과거에 보다 팽배했던 인식론의 입장은 객관주의적 관점이었다.
객관주의적 관점은 지식이란 개인의 경험이나 사고 특성과는 상관없이 개인의 외부에 존재하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개인이“나는 이렇게 믿고 있어”라고 말하는 신념차원의 것은 지식이라고 보지 않으며, 어떤 절대적인 진리가 존재하고 있다고 본다. 따라서 무지한 개인에게 어떤 지식을 알게 하기 위해서는 먼저 알게 된 타인의 언어나 글, 그림 같은 상징체계를 통해 전해주고 있다.
말하자면 누가 알려준 사실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으로 지식이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알려준 사실이라고 하더라도 자신의 과거 경험과 견주어 이를 검토하여 이해될 때 그것을 지식으로써 받아들이게 된다. 따라서 지식은 개인의 내부에서 구성되어 존재하는 것으로 본다. 그러므로 같은 사실을 여러 사람에게 알려주어도 받아들이는 것이 틀릴 수 있다. 구성주의의 지식에 대한 입장은 바로 이 주관주의적 인식론에 기초하고 있다. 지식의 이해를 돕기 위한 방법은 유아 스스로 관찰하고 경험하면서 끊임없이 사고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 교수와 학습은 서로 반대편에 서 있는 양극적 개념이 아니라, 서로 도와 편익을 주고 받는 호혜적 교헌을 통해 교수는 학습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강화할 수 있다. 1)유아의 수많은 언어유아가 주제에 대하여 탐구하면서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는 동안 유아는 말, 선그림, 페인팅, 조각, 그림자놀이, 콜라주, 만들기, 몸짓, 쓰기, 상상놀이, 수, 적목 구성, 음악 등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상징 언어로 자신들이 이해한 것을 묘사해 보도록 격려 받는다.

  • [교육과정] 피아제 Piaget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 프로그램
  • 학습대상 및 자료를 준비해야 한다.③ 모든 유아가 교사가 계획한 바람직한 결과가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지를 볼 수 있게 하든지 혹은 스스로 기대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한다.④ 유아가 스스로 학습자료와 접촉한 결과 경험한 사실, 내용, 과정 그리고 경과 등을 기술, 설명, 예측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한다.(2) 학습활동 도입단계의 교수원리① 유아의 학습활동 주도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학습활동을 제시해야 한다.② 병행 놀이 또

  • [유아교육과정 공통]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 하시오.
  • 놀이기구(교구)를 고안하여 감각 훈련을 꾀하는 한편, 쓰기. 읽기. 산수의 기초를 가르치는 방법을 연구하여 사물. 수. 말의 확실한 이미지를 받아들이도록 지도하며, 를 위한 특수한 교구를 자유로이 사용한다. 그리고 교사는 어린이를 지도하는 역할이 아니라, 단지 좋은 관찰자이자 어린이에게 자주성을 갖도록 하는 준비자이며 봉사자이다.이렇게 하여 몬테소리 교육은 자유로우면서도 전제되어 있는 ‘준비된 환경’에 의해 혼란에

  • 유아교육과정4) 2019개정 누리과정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을 5가지 정도로 요약하고 i-누리누리과정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현장지원자료 설명하시오0k
  •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재정립하고자 하였다. 교사주도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반성에서 교사 계획보다는 유아로부터 발현되는 놀이를 강조하고, 유아의 목소리에귀를 기울이며 놀이에서 유아의 주도성을 강조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고시문에서 ‘놀이’를여러 번 강조하고, ‘놀이시간을 충분히 편성’하는 등의 문장을 명시하였다. 이를 통해 현 정부의 교육혁신 방향에서 강조하는 놀이와 쉼, 학습자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의 방향을 일관성 있

  • 보육과정-기말 레포트
  • 놀이, 미술활동 등의 다양한 예술분야와 밀접하게 연관을 가지고 통합적으로 지도함으로써 >예술 전반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울 수 있으며, 영유아의 창의적 표현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예술경험 영역의 이론적 기초가 된 선행연구- Greenberg(1979): 음악적 경험은 영유아가 느낀 바를 표현하는 능력을 증진시키며 정서적 예민성을 증진시켜준다. 즉 음악은 영유아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뿐만 아니라 타인의 감정을 민감하게 인식함 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