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학습] 그림자놀이에 대한 관찰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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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2.0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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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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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구성주의 과학교육
Ⅱ. 활동의 개요
Ⅲ. 교사의 지침
Ⅳ . 그림자놀이에서의 과학적 원리
Ⅴ. 활동방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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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성주의 인식론적 관점
구성주의는 오래전부터 철학자들이 지식이란 무엇이며 인간이 지식을 어떻게 형성하게 되느냐에 대한 물음, 즉 인식론에 관한 논쟁에 있어 분명한 입장을 갖는다. 과거에 보다 팽배했던 인식론의 입장은 객관주의적 관점이었다.
객관주의적 관점은 지식이란 개인의 경험이나 사고 특성과는 상관없이 개인의 외부에 존재하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개인이“나는 이렇게 믿고 있어”라고 말하는 신념차원의 것은 지식이라고 보지 않으며, 어떤 절대적인 진리가 존재하고 있다고 본다. 따라서 무지한 개인에게 어떤 지식을 알게 하기 위해서는 먼저 알게 된 타인의 언어나 글, 그림 같은 상징체계를 통해 전해주고 있다.
말하자면 누가 알려준 사실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으로 지식이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알려준 사실이라고 하더라도 자신의 과거 경험과 견주어 이를 검토하여 이해될 때 그것을 지식으로써 받아들이게 된다. 따라서 지식은 개인의 내부에서 구성되어 존재하는 것으로 본다. 그러므로 같은 사실을 여러 사람에게 알려주어도 받아들이는 것이 틀릴 수 있다. 구성주의의 지식에 대한 입장은 바로 이 주관주의적 인식론에 기초하고 있다. 지식의 이해를 돕기 위한 방법은 유아 스스로 관찰하고 경험하면서 끊임없이 사고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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