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쾰러의 통찰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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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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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olfgang Khler (1887~1967)의 생애
2. 형태심리학(Gestalt Psychology)
3. 쾰러의 실험
4. 학습적용
5. 공헌
6. 비판
7. 소감
- 본문내용
-
1. Wolfgang Khler (1887~1967)의 생애
독일의 심리학자로 에스토니아 리바르에서 출생하였다. 형태심리학 의대표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1909년 베를린대학을 졸업한 뒤
프랑크푸르트대학에서 조교를 지냈으며, 이때 Wertheimer와 함께 연구하기도 했다. 처음에는 음향심리의 연구가로서 활동했으며,
1913∼20년 대서양의 여러 섬에서 동물의 지능연구에 종사하였다. 1913년 26세의 젊은 나이로 독일이 설립한 아프리카 북서부에 위치 한 Tenerrife 섬의 유인원 연구소의 소장으로 부임하게 되어 거기서 유명한 동물실험을 하게 된다.
그는 거기서 일련의 실험을 통하여 1917년 유인원의 지각실험의 결과를 발표하였다.
흔히 이 실험이 쾰러의 통찰력 실험이라고도 불리워지는 것으로서 침팬지의 문제해결의 과정을 설명하는 실험이다.
침팬지의 문제 해결 행동을 통해 전체적 상황파악이나 관계의 직관적 이해가 중요하다는 것을 발견, 이것을 ‘통찰’ (洞察)이라 하였다.
1917년 《유인원의 지혜시험》에서 동물이 시행착오법에 따르지 않고 통찰에 의해 배운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물리적 게슈탈트(1920)》에서는 심리적 현상과 물리적 현상의 동형론(同型論)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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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3.26 16:5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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