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쾰러의 통찰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Wolfgang Khler (1887~1967)의 생애
2. 형태심리학(Gestalt Psychology)
3. 쾰러의 실험
4. 학습적용
5. 공헌
6. 비판
7. 소감
본문내용
1. Wolfgang Khler (1887~1967)의 생애

독일의 심리학자로 에스토니아 리바르에서 출생하였다. 형태심리학 의대표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1909년 베를린대학을 졸업한 뒤
프랑크푸르트대학에서 조교를 지냈으며, 이때 Wertheimer와 함께 연구하기도 했다. 처음에는 음향심리의 연구가로서 활동했으며,
1913∼20년 대서양의 여러 섬에서 동물의 지능연구에 종사하였다. 1913년 26세의 젊은 나이로 독일이 설립한 아프리카 북서부에 위치 한 Tenerrife 섬의 유인원 연구소의 소장으로 부임하게 되어 거기서 유명한 동물실험을 하게 된다.

그는 거기서 일련의 실험을 통하여 1917년 유인원의 지각실험의 결과를 발표하였다.
흔히 이 실험이 쾰러의 통찰력 실험이라고도 불리워지는 것으로서 침팬지의 문제해결의 과정을 설명하는 실험이다.
침팬지의 문제 해결 행동을 통해 전체적 상황파악이나 관계의 직관적 이해가 중요하다는 것을 발견, 이것을 ‘통찰’ (洞察)이라 하였다.
1917년 《유인원의 지혜시험》에서 동물이 시행착오법에 따르지 않고 통찰에 의해 배운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물리적 게슈탈트(1920)》에서는 심리적 현상과 물리적 현상의 동형론(同型論)을 주장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참고하겠습니다.
  • 49910***
    (2020.03.26 16:58:43)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및 교육과정]교수학습이론의 관점(행동주의,인지주의,구성주의)
  • 설계와의 관련성• 관찰 또는 측정 가능한 행동목표의 강조 및 준거지향 평가관•학습자의 선수지식 및 출발점 행동 진단을 위한 학습자 분석 강조•수업내용의 계열성•강화를 통한 가시적 보상체제 활용 및 즉각적 피드백 강조•학습자의 적극적 참여•인지과제 분석기법•정보처리과정 촉진을 위한 정보의 구조화, 계열화 강조•이미 습득된 학습결과의 효과적인 전이를 위한 학습환경의 창출•일반적 학습지침 제시•학습상황 및 적용

  •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고찰
  • 교육자 스스로의 경험에 의한 진단과 각 학습이론의 유용한 부분을 찾아 활용하는 태도가 필요하다.《참고문헌》교육심리학 : 송인섭외 저 (양서원)교육심리학 : 황응영, 최해정, 조혜자, 정명숙, 조숙자, 최세리 저 (문음사)교육심리학교육사회학 : 원종열 편저 (법경고시원)교육심리학 : 김제한 (양서원)교육심리학 : Anita E. Woolfolkd (학문사)교수-학습이론 : Robert M.Gagro 저 전성연,김수동 공역 (학지사)교육심리학 : 심우엽 지음 (교육과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사중심의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자는

  • 통찰이론과 장이론
  • 원하는 것(욕구),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에 변화를 가져봄으로써 자기의 인지를 재구성한다. ⑤ 장은 현재의 순간적인 의미만을 갖는다. ⑥ 장이론은 전체와 관련된 상황을 강조한다. 목 차(1) 통찰이론 (2) 퀼러(Koller)의 통찰설 ※ 통찰 (3) 통찰학습의 실험 (4) 통찰학습의 과정 (5)통찰학습의 특징 (6) 통찰학습 지도 시 유의점 (1) 장이론(Field Theory)의 기본 개념 (2) 장이론의 주요 요소 (3) 장이론에서 학습 (4) 장이론의 교육적 의의

  •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
  • 설)2. 조작적 조건화1)스키너의 이론2) 변별자극3) 행동수정4) 강화의 유형과 벌3. 교수설계에의 시사점1) 행동 목표 제시2) 왜재적 동기의 강화3) 수업계열4) 수업 평가제 2 절 인지주의 이론과 교수설계1. 초기의 인지주의 접근: 형태주의 심리학2. 정보처리이론3. 인지주의 학습 원리1) 단기 기억 활성화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2) 유의미 학습과 메타인지 과정4. 교수설계에의 시사점1) 사고의 과정과 탐구 기능의 교육을 강조2) 정보처리 전략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