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의 개념] 기술혁신의 개념(정의)과 분류, 제품혁신과 공정혁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기술혁신의 개념
Ⅰ. 기술혁신의 개념
Ⅱ. 혁신과 개선의 차이
Ⅲ. 기술혁신의 분류
Ⅳ. 제품혁신과 공정혁신
1. 제품혁신
2. 공정혁신
- 본문내용
-
기술혁신의 개념
I. 기술혁신의 개념
일반적으로 혁신(Innovation)은 오늘날처럼 경쟁이 극심한 상황에서 기업가에게 가장 중요한 기능으로 여겨지고 있다. 자본주의를 발전시킨 원동력은 기업가의 기술혁신에서 나온다고 본 슘페터는 기술혁신이란 단지 생산방법의 개선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상품의 개발, 새로운 원료의 획득, 새로운 판로의 개척, 그리고 새로운 경영조직의 출현을 포함한 개념이라고 규정하였다.
슘페터(Schumpeter)가 제시한 기술혁신 개념을 살펴보면 새로운 생산 공정 도입-공정혁신, 새로운 제품 개발-제품혁신, 새로운 자원 (원자재 등) 획득- 자원혁신 및 부품혁신, 새로운 시장 개척-시장혁신, 새로운 관리조직/경영방식 적용-경영혁신으로 규정 할 수 있다. 광의의 기술혁신으로는 제품혁신, 공정혁신, 조직혁신, 인력혁신으로 나타낼 수 있다.
이러한 기술혁신은 밝은 사회조직을 부수고 새로운 조직을 만들어내는 계기를 주는 창조적 파괴과정이라고 보았으며, 자본주의의 발전요인인 기술혁신은 창조적인 기업가정신에서 나오며, 기업가의 기술혁신 결과 이윤이 발생하면 다른 모방 기업가들이 출현하게 되어 호황을 맞게 되고 기술혁신이 완전히 전파되면 경제는 다른 침체상태에 빠지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경영의 여러 가지 상황에서 혁신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근거로 기업의 기술혁신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마이어스(S. Myers)와 마퀴스(D. G. Marquis)는 "당시의 주변상황에서 기술적으로 새로운 것인가의 여부와는 상관없이 자기기업의 입장에서 기술적으로 새로운 방법과 설비 등을 도입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고, 영국 과학기술중앙자문회에서는 기술혁신이란 "새로운 제품이 시장에 나을 때까지 또는 새로운 기술에 의한 공정이나 기기가 상업적으로 활용될 때까지의 기술적 ․ 산업적 단계"라고 정의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 [광고기획에 대한 접근방법] 광고기획의 접근틀(광고기획 유형,목표지향적기획,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기획)
- [서비스마케팅] 하나은행PB사례
- [글로벌경영전략] CPU산업 분석과 Intel(인텔)의 전략
- 리더십_리더십과 팔로워십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아래 보기와 같은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사례 중 하나를 골라 소개하면서 바람직한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상호관계 구축을 위한 자신의 견해를 쓰십시오
- 리더십_팔로워십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훌륭한 리더들을 만들어 낸 성공적인
- [팀 조직] 팀조직의 의의와 특징, 기업에서 적용하고 있는 팀조직의 구조와 형태
- [인사관리] 제일기획 평가시스템
- 세계 컨테이너선의 항로
- 스파오,이랜드패션,spao,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