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 경영이론]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고전적 고직이론, 고전적 경영이론의 공헌과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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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고전적 경영이론

Ⅰ.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1. 과학적 관리의 시작
2. 과학적 관리의 내용
3. 과학적 관리절차
4. 테일러의 추종자들

Ⅱ. 고전적 조직이론

1. 페이욜의 경영일반원칙
2. 베버의 관료조직의 원칙

Ⅲ. 고전적 경영이론의 공헌과 한계
본문내용
고전적 경영이론

고전적 경영이론은 20세기 수 년 간에 걸쳐 나타난 경영사상에 대해 붙여진 용어이다. 이는 경영에 있어서 최초로 개발된 사고의 틀로써 경영에 대한 두 가지 상이한 접근, 즉 과학적 관리법(Scientific Management)과 고전적 조직이론(Classical Organization theory)으로 구성되어 있다.

I.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1) 과학적 관리의 시작

작업과 작업자에 대한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과학적 관리법은 테일러(F. Taylor)로부터 시작되었다. 20세기 초에 들어서 기업이 확장됨에 따라 자본은 점차 축척되고 있었지만 노동은 공급부족 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미국의 기업들은 생산성에 대하여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경영의 기본적인 목적은 기존의 노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하려는 것이었다. 테일러는 작업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하여 작업현장 곳곳에 비 능률적민 요소가 산재하여 있음을 발견하고 이런 문제에 대한 해결책 개발에 몰두하였다.
테일러는 미드베일 철강회사의 기술자로서 낭비와 비효율성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미드베일에서 테일러는 정상적인 작업속도보다 느린 작업속도로 일하는 태업(soldiering)을 관찰하게 되었다. 종업원들이 느린 속도로 일하는 이유는 열심히 일한 결과 모든 일이 끝나 버리고 해고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이었다. 경영자들은 종업원들의 생산목표를 결정할 수 있을 만큼 직무를 자세히 분석하고 있지 못했기 때문에 이러한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이러한 점을 시정하기 위하여 테일러는 과학적인 작업연구를 통해 합리적인 작업방법과 합리적인 작업량의 할당을 위하여 작업수행에 필요한 동작과 각 동작에 소요되는 시간에 관한 연구를 할 것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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