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관리] 프로젝트관리, 제품관리, 일정계획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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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경영관리

Ⅰ. 프로젝트 관리

1. 프로젝트의 제안단계
2. 프로젝트 지휘단계
3. 프로젝트 수행단계
4. 프로젝트 평가단계

Ⅱ. 제품관리

1. 권한의 위양
2. 결과의 책임
3. 기업가적 관리
4. 단일제품 계열에 초점
5. 고객지향성
6. 미래지향성

Ⅲ. 일정계획 관리

1. 일정계획의 정의와 개발
2. 일정계획 개발의 지침
본문내용
경영관리

I. 프로젝트 관리

프로젝트의 완성은조직의 목표달성 과정이다. 즉, 조직의 목표성취는 프로젝트의 완성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프로젝트의 목표는 연구개발, 설계, 생산, 건설, 설치 등을 포함하며, 각 프로젝트는 사업의 완성을 위해서 일할 프로젝트 경영자를 비롯한 프로젝트팀을 구성한다.
프로젝트 관리를 실행하는 대부분의 회사들은 매트릭스 형태의 조직을 갖고 있으며, 프로젝트 경영자는 목표 성취를 위해서 일정한 예산과 시간의 범위 내에서 최고경영자로서의 입장에서 일하게 된다.
프로젝트의 조직 및 관리에 있어서 프로젝트 운영의 단계를 고려하는 것은 유용한 일이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관리는 목표설정에서 최종평가에 이르기까지 다음과 같은 네 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1) 프로젝트의 제안단계

1) 고객이나 사용자와 필요한 의사소통을 한다.
2) 필요한 기술, 품질, 원가 등을 분석한다.
3) 기술적 접근방법과 매트릭스 조직의 업무범위를 규명한다.
4) 달성되어야 할 시험적 목표를 설정한다.
5) 사용될 자원, 즉 직원․ 기계시설․ 원자재 등을 확인한다.
6) 고객이나 경영층의 수용(승인)을 위한 제안서를 작성한다.
7) 계약서 또는 승인서에 서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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